▲수소 전기차와 연료전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수소 저장 및 운송 체계 확립 ▲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에 이르는 전 단계의 산업 생태계 구축.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주요 목표다. 로드맵에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면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도약하고 2040년에 연간 43조 원의 부가가치와 43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다는 게 정부 기대다.
수소경제는 마르지 않는 청정 자원인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경제·산업 구조를 말한다. 석탄과 석유 같은 화석연료 대신 수소로 전기나 열 에너지를 생산하면 온실가스나 미세먼지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 배출되는 수소는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해 깨끗한 수증기(물)로 돌아갈 뿐이다. 그래서 수소경제는 탄소 의존형 경제·산업 구조의 혁명적 대안이 될 수 있다.
수소경제는 이제 더욱 빠르게 국민 일상생활 속으로 다가온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2021년부터 수소경제의 가시적 성과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재정 투자가 대폭 늘어나고 기업은 물론 가정에서도 수소경제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시범사업과 실증 프로젝트가 본격 전개된다.
수소경제 활성화 목표 가운데 가장 큰 난관은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이다. 그동안 수소차를 중심으로 한 활용 영역에만 주로 관심을 기울인 탓이다. 그런데 앞으로는 전체 산업 생태계의 발전에 속도가 날 것으로 보인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국내 주력 산업과 기업 간 협업과 연대 체계가 본격 가동한다. 9월 8일 출범한 현대자동차, SK, 포스코 등 15개 회원사의 최고경영자(CEO)로 구성된 ‘수소기업협의체’가 그 중심에 있다. 아울러 수소경제 확산을 뒷받침할 수소경제실무위원회가 9월 28일 출범했다. 민·관 합동으로 구성된 수소경제실무위원회는 수소경제 확산을 위한 안건을 사전 검토하고 발굴해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전환과 우리나라의 새 먹거리 육성에 나선다.
이와 함께 중견·중소기업의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은 2월부터 시행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에 근거한 수소전문기업 지정 제도를 통해 정부가 따로 추진한다. 6월 11개 기업을 첫 지정한 데 이어 9월에 8개 기업을 추가해 모두 19개 회사로 늘어났다. 수소전문기업에는 제품 판로 개척과 기술 사업화 등을 지원해준다. 이와 함께 범정부 차원의 협력과 기획으로 10년 동안 최대 10조 원 규모의 신규 기술 실증 및 상용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처럼 정부는 재정 투자를 통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기업은 과감한 연구개발과 투자로 생태계 발전에 힘을 불어넣고 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정부와 기업의 수소경제 활성화 노력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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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 손 잡고 수소경제 전환 속도 낸다
청정수소 생산 수소경제 선도기업 우뚝
12조 원 투입 연구개발·금융 등 전폭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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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공감누리집(gonggam.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