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생/활/정/보

2021.09.13 최신호 보기


‘선별진료소는 연휴에도 계속 운영하는 걸까?’ ‘아이가 갑자기 아프면 어떻게 하지….’ ‘오랜만에 고향 가는 건데 차 안 막혔으면….’ 한가위 명절을 앞두고 이런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2021년 추석을 앞두고 미리 알아두면 좋을 생활 정보가 더욱 많다. 코로나19, 교통, 안전사고, 돌봄 등 분야별로 알아두면 유용한 한가위 생활 정보를 모아봤다.  

김청연 기자

★ 코로나19 ★
Q: 선별진료소 운영하나요?
A: 추가 설치까지 하니 걱정마세요.
‘아무래도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할 거 같은데….’ 연휴 기간 코로나19 검사받을 일이 발생했다면?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 정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보내는 안전한 명절을 위해 추석 연휴에도 선별진료소 260곳을 정상 운영한다. 이와 더불어 임시 선별검사소도 추가 설치한다. 코로나19 치료병원 139곳과 생활치료센터 79곳도 상시 운영한다. 전화 1339에서 코로나19 24시간 상담도 할 수 있다.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면 현재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찾아가면 된다. 정부 대표 포털 ‘정부24’ 애플리케이션(앱)에 접속해 상단 화면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확인하세요’ 배너를 클릭하면 전국에 있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위치, 운영시간, 무료개방 주차장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 검사 후엔 마스크 상시 착용, 외출과 모임 자제, 개인 위생수칙 및 거리두기 준수 등 기본 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 돌봄 ★
Q: 연휴에 아이 돌봄이 필요한데 어떻게 하죠?
A: 아이돌봄서비스에 문의해보세요.
연휴 동안 가정 내 어른들이 모두 출근해야 하는 돌발상황이 발생했다? 아동 돌봄 관련 고민이 생겼다면 아동돌봄 서비스 전화 1577-2514, ‘아이돌봄서비스’(idolbom.go.kr), 어린이 긴급보육 ‘아이사랑 보육포털’(www.childcare.go.kr) 등에 문의하자. 혹시 연휴 기간 이동 중 아이를 잃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했다면 ‘안전드림’ 앱, 전화 182에 신고하면 된다.



★ 안전사고 ★
Q: 배탈이 났는데 문 연 병원이나 약국 있을까요?
A: 응급의료정보제공 도움을 받으세요.
연휴 동안 응급실·약국 및 의료 상담 창구도 활짝 열려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은 응급실, 병·의원, 약국, 자동심장충격기, 달빛어린이병원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야간이나 연휴 기간에 문을 여는 병원과 약국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에 휴일이 길게 이어지는 명절 때 더욱 유용하다.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각 병원 응급실 세부 상황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전화번호 자동연결 기능이 있어 병·의원 및 약국에 바로 전화를 걸 수도 있다. 기본 응급처치, 상황별 응급처치 요령 그리고 독극물 정보,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방법, 환자 옮기는 법 등 응급처치 관련한 정보도 제공한다.
가정 내 안전사고 외에 연휴 동안 일터에서 산업재해나 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는 위험 상황 신고실(1588-3088)로 전화하면 된다.



★ 교통 ★
Q: 도로 정체 언제 풀릴까요?
A: 국가교통정보센터 앱으로 확인하세요.
코로나19 거리두기 수칙을 준수하며 이동을 최소화하더라도 명절 연휴에는 도로 등이 정체되기 쉽다. 이번 추석도 가급적 집에서 머무는 것이 좋지만 고향에 가야 한다면 정부에서 운영하는 도로정보를 이용하자. ‘국가교통정보센터’ 앱에서 고속도로와 국도의 정체 및 돌발 상황, 도시 간 소요시간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을 통해 도로별 실시간 상황도 볼 수 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 또는 누리집(www.roadplus.co.kr)도 유용하다. 교통속보, 경로검색, 혼잡구간, 노선별 교통정보 등을 알려준다. 대국민 사고 제보 앱 ‘고속도로 상황대응’, 휴게소 정보를 제공하는 ‘고속도로 휴게시설’ 앱도 참고하면 좋다.
철도를 이용해 이동하는 이들은 ‘코레일톡’ 앱과 ‘철도고객센터’ 전화(1544-7788)를 기억해두자. 고속버스는 전화(1644-9030), 코버스 누리집(www.kobus.co.kr), 여객선은 전화(1544-1114), 여객선 누리집(island.haewoon.co.kr)에서 관련 정보를 구할 수 있다.

▶한가위 특집기사 모아보기◀

☞“올 추석엔 접종 마치고 안전하게 가족 만나요”
한가위를 더 풍성하게… 문화 여가 즐기기
한가위 추천도서
가을 한가운데에 있는 큰 날
더도 덜도 말고 한가위 음식만 같아라

관련기사

페이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