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백곰_김성수
<공감>에 ‘유튜브 창작자(크리에이터)’들이 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아이디어 융합팩토리’(이하 융합팩토리) 프로그램을 통해서다. 창작자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이 국민에게 더욱 쉽고 친근하게 전달되길 바랐다”면서 “‘소통 메신저’라는 역할에서 오는 뿌듯함이 좋은 결과를 끌어낸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유튜브 창작자’들에게 이번 제작 영상에 대해 들어봤다.
▶더스트레이트_김주현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한다.
= ‘서울토이’ 김성수 창작자(이하 김성수): ‘데이비드 백곰’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장난감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장난감을 선물해주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 ‘더스트레이트’ 김주현 창작자(이하 김주현): 재활치료사의 찾아가는 자세교정 서비스 사회적기업 ‘더스트레이트’를 운영 중이다.
= ‘쓰리김 원 조’ 김태수 창작자(이하 김태수): 유튜브 채널 ‘트레비트’를 통해 트래블(여행)과 비트(음악)가 더해진 영상을 만들고 있다.
= ‘시아’ 이시아 창작자(이하 이시아): K-뷰티를 비롯해 한국의 패션과 최신 문화를 세계에 알린다는 목표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 ‘속닥속담’ 이창경 창작자(이하 이창경): 아이들 덕분에 가지게 된 동화작가(저는 글 작가, 아내는 그림 작가)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대부분의 여가를 아이들과 동화책 읽고 글을 쓰면서 보내고 있다.
= ‘작스’ 홍현우 창작자(이하 홍현우): SBS 코미디언 출신 작가다. 현재는 유튜브 및 디지털 콘텐츠 기획과 제작을 하고, 창작가들의 레이블인 ‘작스’의 수장을 맡고 있다.
= ‘도시탐험대’ 유진현 창작자(이하 유진현): 아빠, 엄마, 초등학생 아들과 함께 국내 가족여행 콘텐츠를 만드는 유튜브 채널 ‘오늘쓰 여행가족’을 운영 중이다.
▶트레비트_김태수
- <공감>의 정부정책 기사를 영상으로 풀어냈다. 제작한 영상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 김성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관련 콘텐츠다. ‘코로나19와 독감의 차이점과 대비법’ ‘유아, 어르신, 임산부 등 무료 대상자 및 예방접종 안내’ ‘예방접종 사전예약 방법’ 등 크게 세 가지 내용을 담았다.
= 김주현: 코로나19 장기화로 우울증을 겪는 사람이 55%나 된다고 한다. 우울증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부정책과 운동법을 소개했다.
= 김태수: 충북 제천 지역 관광상품인 ‘관광택시’ 탑승 경험을 직접 만든 자작곡(관광택시 이즈 굿)과 함께 풀어냈다.
= 이시아: 코로나19로 ‘집콕’ 생활에 지친 사람들을 위한 흥미로운 집콕 생활 아이디어를 담았다.
= 이창경: 한국판 뉴딜 중에서 그린 뉴딜을 다뤘다. 전기·수소차, 그린 팩토리, 재생에너지와 수소 시범도시 등에 대한 내용이다.
= 홍현우: 환경 파괴로 미래의 자연이 사라지게 되어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나선다는 주제다. 미래의 자신과 우연한 만남에 코믹 요소를 더했다.
= 유진현: 3밀(밀집, 밀접, 밀폐)을 피한 여행지 및 여행법이 주제다. 한국관광공사 선정 ‘언택트(비대면) 여행지’와 코로나19 안전 여행수칙을 함께 소개했다.
▶시아_이시아
▶작스_홍현우
- 해당 정책을 영상의 주제로 선정한 이유가 궁금하다.
= 김성수: 팀원 모두 어린 자녀를 두고 있어 독감 예방에 관심이 많다. 자연스레 정부의 독감 예방접종 지원 사업을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자는 데 의견이 모였다.
= 김주현: 코로나19 장기화로 스트레스를 겪는 사람이 많아졌다. 정부가 제공하는 다양한 해결책을 많은 사람에게 소개하고 싶었다.
= 김태수: 코로나19 시대에 뜨는 여행 중 하나가 ‘차박’인데 우리 가족은 차가 없다. 그래서 다른 여행 방법을 찾아보던 중 ‘관광택시’라는 상품을 접했고 바로 신청하게 되었다.
= 이시아: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콕 생활도 길어지자 굉장히 지쳤다. 마침 <공감>에 좋은 관련 기사가 있어 더 많은 사람에게 내용이 전달될 수 있기를 바랐다.
= 이창경: 환경에 관심이 많은 여섯살 첫째에게 그린 뉴딜을 설명하다가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해주고 싶은 생각이 들어 동화로 만들게 되었다. 우리 동화를 통해 많은 아이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더불어 국가 정책과 경제를 자연스럽게 접했으면 한다.
= 홍현우: 미래 정책에 관심이 많다. 특히 우리 삶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먹을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 유진현: 코로나19 시대 여행 수칙을 모두가 인지하고 잘 지켜줬으면 했다.
▶도시탐험대_유진현
▶속닥속담_이창경
- 기사로 접한 정책을 영상으로 풀어내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다.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
= 김성수: ‘정확한 정보 전달’과 ‘필요한 정보 전달’이라는 두 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었다.
= 김주현: 코로나 우울증 해법을 위한 정부정책과 직접 경험한 관련 정책을 함께 소개했다. 또 우울증을 해결하는 전신 스트레칭법도 담았다.
= 김태수: 사실 인터넷으로 관광택시를 검색해보기만 해도 정보는 쉽게 나와 있다. 그래서 ‘관광택시가 왜 좋은지’ ‘관광택시를 타면 어떤 느낌인지’ 등을 음악을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했다.
= 이시아: ‘사회적 거리두기’를 직접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어려운 시간을 함께 잘 헤쳐나가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 이창경: 어른들도 어려워하는 정책을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단어 선택 하나에도 신경을 쏟았다. 그림 역시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과 영상 작업에 많은 정성을 기울였다.
= 홍현우: 제가 만드는 콘텐츠들은 기본적으로 코믹 요소를 가지고 있다. 미래 정책 또한 쉽고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 유진현: 즐거운 가족 나들이에 코로나19 여행 수칙을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강민진 기자
▶ QR코드를 스캔하면 창작자들의 영상을 볼 수 있는 <공감> 유튜브 채널 주소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