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벙섬 캠핑섬 보양섬 찰칵섬 놀거리·볼거리 풍성한 섬으로 떠나요~

2022.07.17 최신호 보기

▶첨벙섬-울릉도

쉼 찾아 떠나는 섬 여행
2022년 여름휴가를 어디로 갈지 정하지 못했다면 전국의 아름다운 섬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 한국섬진흥원은 전국 각지에 있는 ‘찾아가고 싶은 여름 섬 15곳’을 네 가지 여행 주제에 따라 선정하고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여름 섬 15곳이 소개된 네 가지 여행 주제는 물놀이로 시원한 여름을 즐길 수 있는 ‘첨벙섬’, 푸른 여름 밤하늘을 볼 수 있는 ‘캠핑섬’, 원기 회복에 필요한 건강식이 가득한 ‘보양섬’, 뜨거운 여름 바다의 추억을 기록할 수 있는 ‘찰칵섬’ 등이다.
또한 관광객 ‘미션형 이벤트’는 8월 21일까지 해당 섬에 방문한 인증 사진을 개인 누리소통망(SNS)에 한두 장 올리고 #2022찾아가고싶은섬, #여름섬, #방문한섬이름 등 해시태그를 걸면 된다. 이벤트 결과는 8월 31일 발표하며 상품권과 다양한 상품을 지급한다(www.kidi.re.kr).

글 김민주 기자, 사진 한국섬진흥원

▶첨범성-욕지도 스쿠버다이빙

해양레저 체험과 물놀이를 원한다면 ‘첨벙섬’
‘첨벙섬’은 해양레저 체험시설이 있고 물놀이가 가능한 곳으로 선유도(전북 군산시), 울릉도(경북 울릉군), 욕지도(경남 통영시), 칠천도(경남 거제시) 등 4곳을 선정했다.

선유도에서는 2022년 섬의 날 행사(8월 8~14일)와 제15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8월 12~15일)이 열린다. 유리알처럼 투명하고 아름다운 천연 해안사구로 이뤄진 선유도해수욕장에서 해수욕하며 여름철 무더위를 날려버리고 해수욕장을 가로지르는 집라인도 즐길 수 있다. 고려시대 왕이 임시로 머물던 숭산행궁 터가 남아 있고 이순신 장군이 명량해전 승리 직후 전열을 정비하던 선유도는 역사적 의미가 남다르기 때문에 여행의 교육적 의미도 챙길 수 있다.

주소 전북 군산시 옥도면 선유북길 127 문의 063-465-5186

울릉도에서는 신비한 바다와 해양생물을 볼 수 있는 스킨스쿠버, 카약 등 다양한 해양레저스포츠 체험이 가능하다. 울릉도의 6~8월은 스킨스쿠버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며 초급에서 강사 과정까지 배울 수 있는 전문 교육기관들이 상주하고 있다. 또한 울릉도오징어축제, 울릉해변가요제, 회당문화제, 우산문화제, 달맞이축제, 민속 그네뛰기 등 다양한 축제가 열려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줄 것이다. 먹거리로는 홍합밥, 오징어내장탕, 오징어물회, 꽁치물회, 따개비칼국수, 산채비빔밥, 독도새우 등이 있다.

주소 경북 울릉군 서면 태하길 236 문의 054-790-6454

욕지도는 여름철 섬에서 다양한 바다 체험은 물론 신선한 수산물을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욕지면 서산리 유동마을은 여러 다이빙 포인트(최적지)를 보유하고 있어 다이빙 체험에 안성맞춤이며 해상 낚시 체험장, 해수욕장을 갖춰 가족 단위 관광객이 찾기 좋은 곳이다. 욕지도 남쪽 유동마을 아래에 기암괴석으로 이뤄진 삼여도, 에덴동산 조형물이 있으며 새천년 기념탑, 덕동해수욕장 등 다양한 볼거리와 놀거리를 제공한다. 해안 산책로에 있는 2km의 욕지도 출렁다리도 인기가 많다.

주소 경남 통영시 욕지면 유동길 108 문의 055-641-2233

칠천도는 바다가 잔잔해 물놀이하기 좋은 물안해수욕장이 있고 해양레저를 즐기기에 적합해 수상스키, 웨이크서핑 등 다양한 체험시설이 발달돼 있다. 또한 조선 최대의 수군 패전으로 기록된 칠천량해전의 역사적 아픔이 있는 섬이다. 전시관과 야외 위령 조형물 등이 있는 칠천량해전공원을 돌아보며 왜군과 치열한 전투를 벌였던 정유재란(1597년)의 역사를 체험할 수 있다.

주소 경남 거제시 하청면 문의 055-639-3198

▶캠핑섬-대매물도

▶캠핑섬-관매도

연인, 가족과 여름 밤하늘을 즐길 수 있는 ‘캠핑섬’
‘캠핑섬’은 가족, 연인, 친구들과 푸른 여름 밤하늘을 보며 캠핑, 차박(여행할 때 자동차에서 잠을 자고 머무름) 등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무녀도(전북 군산시), 관매도(전남 진도군), 대매물도(경남 통영시), 웅도(충남 서산시) 등 4개 섬을 캠핑섬으로 선정했다.
무녀도는 어린이 놀이시설과 무선인터넷 등을 갖춘 최신식 오토캠핑장(자동차 야영장)을 보유한 섬이다. 서해안의 아름다운 낙조와 함께 오토캠핑이 가능하며 갯벌 체험 등으로 가족 단위 관광객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한다. 시설은 오토캠핑장 18면, 카라반 5면, 글램핑 4면으로 구성돼 있으며 상시 이용이 가능하다. 특산품으로는 바지락과 굴 등이 있다.

주소 전북 군산시 옥도면 문의 063-454-7280

대매물도는 탁 트인 쪽빛 바다와 보석 같은 섬들로 잊을 수 없는 추억과 감동을 안겨준다. 또한 폐교에서 재탄생한 캠핑장은 주말마다 수십 동의 알록달록한 텐트로 채워지며 캠핑의 낭만을 더한다. 이곳에는 다수의 펜션과 민박이 있어 일반 관광객이 이용하기에도 편리하다. 몽돌해수욕장에서 해수욕을 즐기고 바다낚시, 스킨스쿠버 등이 가능해 여름철 휴식과 레저를 원하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미역이 유명한 대매물도는 성게미역국이 일품이다.

주소 경남 통영시 통영해안로 515 문의 055-650-0580

웅도에서는 가족 단위 체험과 힐링 숲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오염되지 않은 갯벌의 풍부한 어족 자원을 바탕으로 바지락 캐기, 낙지잡이, 망동어 낚시 등을 가족과 함께 체험할 수 있다. 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유두교로 하루 두 번 통행이 가능해 바닷길 시간을 확인하고 섬에 들어가야 하며 해가 지고 다리가 물이 잠기는 모습이 아름다워 야경 사진 명소로 유명하다. 또한 마을 곳곳에 자연·역사·문화 자원과 자연생태 자원 등이 있다.

주소 충남 서산시 대산읍 웅도1길 92 문의 0507-1320-0997

관매도는 우리나라의 유인도 400여 개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섬으로 꼽힌다. 2km에 이르는 백사장과 아름다운 낙조를 바라보며 캠핑이 가능하다는 게 큰 특징이다. 시원한 바람과 파도 소리가 들리는 곰솔에서 즐기는 캠핑은 물론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관매팔경도 마음을 사로잡는다. 특히 4~5월 말까지는 유휴 농경지를 활용한 9만 9000㎡(3만 평)의 면적에 유채꽃과 메밀꽃 등을 심어 볼거리를 제공한다. 주요 먹거리는 관매도 특산품인 톳으로 만든 톳칼국수, 쑥막걸리 등이 있다.

주소 전남 진도군 조도면 관매도길 37-1 문의 061-542-8330

▶보양섬-사량도

▶보양섬-사량도

무더운 여름 원기 회복을 위한 ‘보양섬’
‘보양섬’은 몸에 좋은 장어, 민어 등 원기 회복을 위한 건강식을 맛볼 수 있는 3곳을 선정했다. 사량도(경남 통영시), 조약도(전남 완도군), 임자도(전남 신안군) 등이 속한다.

사량도는 여름철 보양식이 유명한 섬이다. 사량도 섬 동쪽에는 전국 100대 명산인 지리산에서 옥녀봉으로 이어지는 등산길이 기암절벽으로 이뤄져 섬과 바다에서 모험과 낭만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다. 등산 후 흑염소와 장어로 여름철 보양까지 할 수 있으니 금상첨화다. 사량도에서 산행만큼 유명한 것이 바로 바다낚시다. 1년 내내 볼락, 도미, 노래미, 광어, 감성돔이 잘 잡혀 낚시꾼들에게 인기가 높다.

주소 경남 통영시 사량면 문의 055-650-0580

조약도는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치유의 섬으로 바다와 산림이 복합돼 해양 치유와 산림 치유를 동시에 만끽할 수 있다. 섬에 다양한 약초가 많아 약산도로 불리기도 한다. 다양한 식물과 약초를 먹고 자란 흑염소가 유명하다. 따라서 흑염소탕, 흑염소전골, 흑염소수육 등이 인기가 많다. 특산물로는 흑염소 가공식품과 약초(삼지구엽초), 해조류(매생이, 꼬시래기, 청각) 등이 있다.

주소 전남 완도군 약산면 장용리 문의 061-550-5152

임자도는 원기 회복 음식인 민어가 인기높다. 여름 신안 앞바다에서는 동맥경화, 치매 예방, 항암 등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진 민어가 많이 잡힌다. 따라서 송도위판장에서 매일 아침 민어 경매가 열린다. 임자도는 섬이지만 차로 이동이 가능하며 말을 타고 해변을 달릴 수 있는 대광해수욕장, 39만 6000㎡(12만 평) 규모의 대규모 튤립공원, 매화꽃을 주제로 한 조희룡미술관 등 즐길 거리와 볼거리가 다양하다.

주소 전남 신안군 임자면 대광해수욕장길 179 문의 061-275-3004

▶찰칵섬-도초도

▶찰칵섬-방축도

▶찰칵섬-가우도

추억과 함께 인생 최고의 사진까지 ‘찰칵섬’
인생 사진을 건질 수 있는 ‘찰칵섬’에는 도초도(전남 신안군), 대청도(인천 옹진군), 가우도(전남 강진군), 방축도(전북 군산시) 등 4개 섬이 뽑혔다.

도초도에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시목해수욕장과 형형색색의 수국이 만개한 수국축제가 열리는 수국공원이 있다. 따라서 캠핑과 해수욕을 하면서 아름다운 수국을 배경으로 인생 사진까지 건질 수 있다. 시목해수욕장은 해변의 모양이 백두산 천지와 닮아 있고 경사가 완만하며 바닷물이 맑아 피서지로 적합하다. 백사장 뒤 해송 군락에서 캠핑을 즐길 수도 있고 인근 섬 사이에서 바다낚시를 즐길 수도 있다.

주소 전남 신안군 도초면 수항리 문의 061-275-6696

대청도는 모래울해변과 해안사구로 ‘한국의 사하라’라고 불린다. 서해 최북단에 있는 섬으로 청정한 자연환경과 아름다운 백사장 덕분에 여름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 특히 옥죽동해변 뒤쪽에는 모래사막이 있는데 부드러운 바람으로 생긴 높은 모래 산과 골짜기들이 마치 사막 한가운데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최고의 인생 사진 명소다. 대청도는 지질학적으로 희귀한 명소가 다수 분포돼 2019년 환경부로부터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았으며 동백나무 최북단 자생지로 보호받고 있다.

주소 인천시 옹진군 대청면 문의 032-899-3610

방축도는 출렁다리와 독립문바위 등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하다. 동백나무 숲이 아름다워 이곳을 지나는 트레킹 코스도 유명하며 83m의 출렁다리를 지나면서 인생 사진도 남길 수 있다. 이 트레킹 코스는 독립문바위와 기암괴석 등 빼어난 자연경관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자연 친화적인 코스로 인기가 높다.

주소 전북 군산시 옥도면 방축도1길 13-1 문의 063-450-6110

가우도는 모든 순간을 사진으로 남기고 싶을 만큼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 강진만 가운데 위치한 가우도는 오직 걸어서만 들어갈 수 있도록 육지와 이어진 다산다리와 청자다리가 있으며 가우도의 상징물인 청자타워에서는 집트랙과 모노레일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섬 해안선을 따라 산-바다-강진만을 감상할 수 있는 생태탐방로, 바다 위에서 안전하게 다양한 어종을 낚을 수 있는 복합낚시공원, 15m 높이의 긴장감 넘치는 출렁다리 등에서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다.

주소 전남 강진군 도암면 월곶로 473 문의 061-430-3114


관련기사

페이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