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K 제품체험관(플래그십스토어)이 개장한 11월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전광판에 브랜드K 광고 영상이 나오고 있다. 브랜드K는 대한민국 중소제조기업 제품의 국가 인증 브랜드다.│문화체육관광부
브랜드K 제품체험관 가보니
훌륭한 기술과 노력으로 좋은 제품을 만들었는데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면 이보다 힘 빠지는 일이 있을까? 그래서 정부가 직접 나섰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는 2019년 9월 국가대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브랜드K’를 내놓고 기술력은 뛰어난데 인지도가 낮아 해외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제품에 브랜드K를 부여해 인지도 상승을 통한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11월 11일 서울 코엑스에 브랜드K 제품체험관(플래그십스토어)을 개장하고 브랜드K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제품체험관 개소식과 함께 진행된 브랜드K 제품 체험현장을 다녀왔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월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1 K-박람회’를 방문해 중소벤처기업부 홍보관 ㈜영풍 전시부스에서 업체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연합
2022년, 브랜드K 제품 300개 확대 예정
해외 무역상(바이어)과 관광객들의 이동이 많은 서울 코엑스 동문 로비. 11월 11일 오후 이곳에서는 브랜드K 제품체험관 개소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권칠승 중기부 장관을 비롯해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여진구 배우(브랜드K 광고모델) 등이 참석했다. 사회자의 행사 시작을 알리는 외침과 함께 파란색 휘장이 걷히고 브랜드K 제품들이 진열된 제품체험관이 멋진 모습을 드러냈다.
실내 매장 형식으로 마련된 제품체험관(126㎡)은 브랜드K의 국가대표 이미지를 형상화해 스타디움 형태로 꾸며졌으며 스테어존, 키오스크(무인결제기), 대형화면, 진열대 등으로 구성돼 있다. 계단으로 설치된 스테어존에서는 제품을 편하게 구경하거나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도 있다. 키오스크를 통해서는 브랜드K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해당 제품의 온라인몰로 들어가 제품도 구매할 수 있다.
대형화면은 발광다이오드(LED) 스크린을 통해 브랜드K 광고물과 제품 체험 영상 등을 시청할 수 있으며 양 옆으로 마련된 진열대에는 브랜드K 이름을 부여받은 중소기업 제품 30여 개가 진열돼 있는데 이 상품은 분기별로 바뀐다. 2019년 브랜드K 국가대표 공동상표가 나온 이후 현재까지 브랜드K에 선정된 제품은 총 203개며 이 숫자는 더욱 늘어날 계획이다.
권칠승 장관은 개소식 축사에서 “2022년에는 브랜드K 제품을 300개까지 확대하겠다”며 “수출바우처, 온라인수출지원 사업 등과 연계를 강화해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도 지속하겠다. 볼거리가 있고 체험할 수 있는 브랜드K 플래그십스토어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여진구 배우(왼쪽부터)가 음식물 처리기 업체인 스마트 카라 코너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브랜드K 선정 이후 바이어들 반응 기대
코엑스 로비 한쪽에는 브랜드K 제품을 직접 시연하고 체험할 수 있는 실외 팝업 홍보관(135㎡)도 마련돼 있다. 이곳에서는 브랜드K에 선정된 업체 관계자들이 방문객들에게 직접 시연해주며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었다. 이날은 모노글로트홀딩스의 파운데이션 스틱, 팜스킨의 크림, 스마트 카라의 음식물 처리기 등 3개 제품에 대한 체험 행사가 열렸다.
“파운데이션 스틱을 손등에 바르면 스틱이 녹으면서 피부에 스며들거든요. 사람마다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색상을 찾아서 쓰면 됩니다.”
제품 시연 관계자의 모습을 흥미있게 바라보던 손님이 자신의 손등에도 조심스럽게 발라보더니 “와~ 색깔이 부드럽고 은은하게 나와서 정말 좋네요”라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이어 제품 판매자는 “우리나라에서 선크림을 쿠션화(스펀지를 피부에 찍어 바르는 스타일)시킨 게 저희가 최초”라며 선크림도 손님에게 권했다. 이에 손님은 “쿠션화 된 선크림이 워낙 유명해서 잘 안다”며 “직접 발라보니 편리하다. 앞으로는 선크림을 쿠션 스타일로 구입하고 싶다”고 말했다.
모노글로트홀딩스는 국내 홈쇼핑 등에서는 매진 행렬을 기록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화장품 업체다. 그동안 해외 전시에도 자주 참여했는데 브랜드K에 선정된 이후에는 아직 해외 전시에 참여하지 못했기 때문에 내심 기대하고 있다.
유양희 모노글로트홀딩스 뷰티사업본부 이사는 “우리 회사는 2022년 3월 코로나19로 인해 한동안 못나갔던 해외 전시를 계획하고 있다”며 “이번에는 브랜드K의 로고를 붙이고 처음 나가는 외부 전시이기 때문에 현지 바이어들이 어떻게 바라볼지 정말 흥분되고 설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브랜드K에 선정이 되고 난 뒤에는 주변 사람들과 고객들에게 더 신뢰받는 느낌이 들었다”며 “홈쇼핑 진행자들은 브랜드K에 선정됐다는 소식을 방송 중 홍보 문구로 사용하기도 하고 제품을 구입한 고객들은 ‘브랜드K가 뭐냐, 더 좋은 거냐’ 등의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브랜드K 제품체험관 개소식에서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해외 판로 진출 도움 받아 좋아요”
음식물 처리기 업계 1위인 스마트 카라는 산업통상자원부 ‘세계일류상품’과 ‘베스트소형가전 최우수제품’, 중기부 ‘으뜸중기제품’ 등 여러 가지 인증은 물론, 국내 최초로 환경부 ‘친환경 마크’를 획득하며 환경보호에도 앞장서는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여기에 2019년 브랜드K 까지 선정된 이후 업체의 대내외 자랑거리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고객들 반응도 더 좋아졌다.
특히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오히려 매출이 더 증가하고 있다. 배승윤 스마트 카라 영업부 과장은 “브랜드K 선정 이후 코로나19가 터졌는데 사람들이 밖에 나가지 않고 집에서 밥을 해먹으니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늘어 자연스럽게 음식물 처리기 판매량도 증가했다”며 “고객들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여러 가지 상황이 긍정적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가 브랜드K에 선정된 업체들에 해외 판로 진출을 지원해주고 있는 점이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배 과장은 “브랜드K에 선정된 이후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면서 제품 홍보를 할 수 있는 것도 감사하다”며 “특히 아직 수출을 못하고 있는 나라의 현지 바이어와 수월하게 연결되도록 도움 받을 수 있는 게 큰 장점이다. 이 기회를 잘 활용해 세계에 저희 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싶다”고 밝혔다.
초유와 식물성 단백질을 결합해 만든 화장품 업체 팜스킨은 그동안 자사몰에서만 판매를 하다가 오프라인 판매를 처음 시작했다. 때문에 이런 자리에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는 게 무척 큰 행운이다. 곽태일 팜스킨 대표는 “브랜드K에 선정 되고 나니 코엑스 행사장에 나와서 제품을 홍보할 수 있어 감사하다”며 “브랜드K에 선정된 제품들이 다양한 광고를 통해 많이 홍보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브랜드K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중소기업유통센터의 강수문 대외협력실 팀장은 “중소기업들은 브랜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브랜드K에 선정된 업체의 인지도를 높여주는 게 사업의 목적”이라며 “선정 업체에 대한 해외 전시 참여는 물론 유통이나 해외 수출연계 지원도 적극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 김민주 기자, 사진 곽윤섭 기자
“브랜드K 제품을 명품 브랜드로” 홈쇼핑·온라인몰 활용 판로 지원
국가대표 공동브랜드 ‘브랜드K’에 선정된 업체들은 국내외 제품체험관을 통한 홍보 이외에도 다양한 지원을 받는다. 유통센터 자체 채널 및 외부 홍보매체를 통한 브랜드K 기업과 제품의 홍보는 물론, 인플루언서(누리소통망 영향력자) 등을 활용해 홍보 이벤트기획·행사참여·체험후기 게시 등 홍보를 지원하기도 한다.
또한 수출상담회 참가 지원과 한류 강세 신흥시장의 현지 온라인몰 내 한국관 입점을 지원하고 케이콘(KCON) 등 한류 행사 때 브랜드K 홍보관을 구성해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촉전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국내 주요 전시박람회와 대규모 판촉행사 때 브랜드K 홍보관으로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오프라인 기획전(대형유통채널 및 정책 매장 연계) 등을 통한 판촉도 지원한다.
아울러 국내 홈쇼핑 및 온라인몰 활용 판로도 지원한다. 예를 들어 공영홈쇼핑 및 민간홈쇼핑을 통한 방송판매 연계지원과 홈쇼핑 진행자 대상 구매상담회 추진 등을 통한 홈쇼핑 판로도 지원한다. 민간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한 브랜드K 기획전 및 소상공인전용플랫폼 ‘가치삽시다’ 등 온라인 판로도 지원한다.
11월 11일 브랜드K 플래그십스토어 개소식에는 브랜드K 상품 중 카카오플랫폼을 활용해 매출 및 인지도가 상승한 대표 제품들 중 생활용품전문 브랜드인 군달의 카카오쇼핑 라이브커머스(실시간판매)도 1시간동안 열렸다. 또한 공영홈쇼핑에서는 브랜드K 코엑스 플래그십스토어 개소식을 3시간 특집 방송으로 진행하면서 브랜드K에 선정된 3개의 제품을 소개·판매하고 코엑스 현장을 직접 연결해 제품 시연을 방송하기도 했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이날 세 시간 특집방송은 브랜드K의 대국민 홍보를 위해 기획됐다”며 “브랜드K 제품들이 국가대표 명품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