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 전 해열제 먹지 말고 접종 뒤 심한 운동 삼가야

2021.06.14 최신호 보기
예방접종 주의사항
6월 7일부터 30세 미만 군 장병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됐다. 6월 10일부터는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이 접종을 받기 시작하는 등 어르신에 대한 집중적인 접종이 어느정도 이뤄짐에 따라 예방접종 대상이 젊은 층으로 옮겨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접종 예정자 가운데 여러 이유로 지금 맞아야하는지, 연기신청을 해야 하는지 궁금해한다. 접종 전후 주의사항을 일문일답으로 알아본다.

-안전하게 접종 받기 위해 주의할 사항은?
=건강 상태가 좋을 때 접종받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 예진을 통해 예방접종 금기사항, 제외사항 등을 확인해 예방접종 가능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약,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 등에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다면 예진의사에게 꼭 알려야 한다. 접종 전에 미리 해열·진통제를 먹지 말고 접종 뒤 근육통, 발열이 있다면 그때 먹는 것이 좋다.

-예방접종 제외 대상자는?
=격리 중인 코로나19 환자 및 접촉자는 격리 해제 후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는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접종을 연기한다. 임신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아직 안전성 및 유효성 자료가 없으므로 접종 대상에서 제외한다.

-접종 전후로 운동을 해도 괜찮은가?
=접종 당일엔 몸에서 면역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과도한 운동을 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당일만큼은 활동을 줄이고 휴식을 취하는 게 좋다. 접종 전후 몸을 편안하게 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접종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
=접종받은 기관에서 15~30분 정도 머무르며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 여부를 충분히 관찰한다.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한다. 접종 부위는 청결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발열이나 통증이 있을 경우 어떻게 조치해야 되나?
=접종부위 통증이 있는 경우 통증 부위에 깨끗한 수건 등으로 냉찜질을 한다. 발열이 있으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쉰다. 해열·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열이 지속되면 예방접종 전 코로나19에 감염되었거나 항체가 생기기 전에 감염된 것일 수 있다. 즉시 선별진소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다.

-해열·진통제는 어떤 것을 어떻게 먹어야 하나?
=해열·진통제는 ‘타이레놀’만 먹을 필요는 없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이면 전부 괜찮다. 약사에게 “예방접종 하는데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를 달라”고 말하면 된다. 시중에 유통 중인 아세트아미노펜 제제 약품은 70여 개로 동일한 효능·효과를 가진 제품이므로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라 알맞은 용법·용량으로 선택·복용할 수 있다.

-그 밖에 다른 이상반응은 어떻게 관찰하나?
=접종 이후 48시간이 지났는데도 두통이 심각하거나 흉통이나 복통 또는 호흡곤란이 있을 경우에는 해열·진통제를 먹지 말고 바로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이상반응은 2주, 혹은 3주 내 일어나는 만큼 그 기간 동안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이찬영 기자

관련기사

페이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