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울산시 남구 여천오거리 인근 투게더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울산시 관계자들이 수소차를 충전하고 있다.│울산시
2020년 공공부문 신규 구매 차량 중 78%가 저공해차
2020년 공공부문에서 임대를 포함해 신규로 구매한 차량 중 저공해차가 78%(친환경차 71%)를 차지해 전년 대비 2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020년 공공부문 저공해차 및 친환경차의 보유 현황과 구매실적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5월 11일 발표했다.
환경부와 산업부는 ‘대기환경보전법’과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부문 저공해차(친환경차) 의무구매제’를 통합 운영하고 있다. 2020년부터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의무구매제를 확대 시행하고 그 실적을 매년 조사하고 있다.
조사 결과 공공부문 의무구매 대상기관 전체 609개 기관은 2020년 총 7736대의 신규 차량을 구매(임차 포함)했으며 이 중 저공해차는 78.3%인 6060대(친환경차 기준 5494대)로 전년 대비 27.9% 증가했다.
2020년 저공해차 의무구매비율(100%)을 달성한 기관은 국가기관 30개, 지자체 139개, 공공기관 253개 등 총 422개 기관(69%)이었다. 의무구매비율을 달성하지 못한 기관은 국가기관 20개, 지자체 112개, 공공기관 55개 등 총 187개 기관(31%)이었으며 이 중 지자체·공공기관 120개에 대해 환경부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한편 전체 1538개 행정·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차량 보유현황을 조사한 결과 공공부문 전체 차량 12만여 대 중에 저공해차는 17.3%인 2만 993대(친환경차 기준 1만 9194대)인 것으로 집계됐다.
2021년 전기·수소차 구매 계획 전년의 두 배
2021년부터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전기·수소차를 구매하도록 신규 차량 중 전기·수소차 의무구매비율을 80% 수준으로 적용한다.
2021년 의무구매 대상기관을 대상으로 차량 구매계획을 조사한 결과 공공부문은 전체 신규 차량 5654대를 구매할 예정이며 이 중 저공해차는 97%인 5485대(친환경차 5400대)를 차지했다.
특히 전기·수소차 구매계획이 4431대(78.4%)를 차지해 2020년 구매 실적인 1806대에 비해 두 배 이상 큰 폭으로 증가해 공공부문의 전기·수소차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의무비율을 준수하지 않거나 계획을 미제출한 기관이 115개에 달해 이들 기관에 계획 수정 및 재제출을 요청해 전기·수소차 의무비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앞으로 환경부와 산업부는 그린 뉴딜 추진과 수송 부문 탄소중립 달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공공부문이 선도적으로 전기·수소차를 보급하도록 ‘공공부문 의무구매제’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공공부문 전기·수소차 의무구매비율을 현행 80%에서 2023년 100%까지 높이고 기관장 업무차량도 전기·수소차로 우선 구매토록 한다.
박재영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구매 의무를 새롭게 규정한 친환경차법 시행령이 5월 4일부터 시행됐는데 공공부문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의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044-201-6881
신산업 분야 전문 기술 인재 양성… 12개 전문대에 120억 지원
신산업 분야에 특화된 전문대학이 교육과정 혁신과 교수학습법 개선 등을 토대로 신산업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 양성 기반 구축에 나선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5월 11일 2021년 새롭게 추진하는 ‘신산업 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 대상으로 12개 전문대학을 선정·발표했다. 이 사업은 신산업 변화를 견인하는 전문 기술 인재 집중 양성을 위해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추진한다. 선정 대학에는 학교 당 10억 원 등 2021년 총 120억 원을 지원해 신산업에 대응하는 우수 전문 기술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한 12개교는 각 대학의 학과와 소재지 등 대내외적인 여건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토대로 9개 특화 신산업 분야를 설정했다, 9개 분야는 인공지능(1개교), 차세대반도체(2개교), 증강·가상현실(1개교), 미래자동차(3개교), 바이오헬스(1개교), 맞춤형헬스케어(1개교), 혁신신약(1개교), 스마트팜(1개교), 스마트·친환경선박(1개교)이다.
정종철 교육부 차관은 “신산업 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은 전문대학이 신산업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기회와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교육부는 이번 사업에 선정된 대학이 신산업 분야 우수 전문 기술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교육부 전문대학지원과 044-203-6408
▶차세대중형위성 1호 발사체 접속 및 분리충격시험 모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뉴 스페이스 시대’ 선도할 우주산업 전문 인력 양성한다
정부가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우주개발 수행 인력을 확보하고 우주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다양한 우주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을 착수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월 10일 우주산업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뉴 스페이스 리더양성’ 및 ‘대학(원)생 현장교육’ 2개 신규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사업 수행기관에 대한 공모는 2월부터 진행됐으며 4월 선정평가를 거쳐 한국과학기술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총 3개의 기관이 선정됐다.
‘뉴 스페이스 리더양성’은 석사 학위 이상 소지자가 2년간 출연(연) 위성개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며 도제식 실무 교육을 받는 것으로 위성 시스템 엔지니어링이 가능한 최고급 전문인력 양성이 목표다. 3기에 걸쳐 기수마다 10명 내외를 선발하고 사업 수행기관은 한국과학기술원 인공위성연구소로 연 5억 원씩 6년간 총 30억 원의 정부 예산을 지원받는다.
지원 대학은 사업 수행기관별로 수요조사를 거쳐 선정하며 대학과 기관이 협의해 맞춤형 커리큘럼을 구성할 예정이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우주산업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고 우리나라의 우주개발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핵심 요소인 우주 전문인력을 더욱 적극적으로 양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정책과 044-202-4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