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내년부터 ‘농촌형 교통모델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이 중 ‘100원 택시’ 사업은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농촌의 고령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지난 12월 19일 충남 아산시 송악면 수곡1리 마을회관을 찾았다. 마을회관에 삼삼오오 모여 있는 어르신들에게 ‘100원 택시’를 어떨 때 이용하는지 물었다. 어르신들은 “병원이나 시장 갈 때 편하다”고 말했다.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오지 지역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마련된 ‘100원 택시’는 특히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충남 아산시는 2012년 10월 전국 최초로 100원 택시를 ‘마중택시’라는 이름으로 도입했다. 마중택시는 전국 50여 개 단체에서 100원 택시, 섬김택시, 행복택시, 으뜸택시 등 각 지역에 맞는 이름으로 시행되면서 전국으로 확대됐다. 현재 농어촌 벽지, 오지 지역 등 대중교통 소외 지역을 위한 교통복지 정책으로 인정받고 있다.
수곡1리 손준배 이장은 “마중택시는 마을 어르신들이 이동할 때 없어서는 안 되는 교통수단이 되었다”며 “어른신들의 발이 되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곡1리에는 현재 42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여느 농촌처럼 주민 대다수가 65세 이상이다. 택시비 몇 천 원이 큰 부담이 되지 않을 수 없다.
당연히 저렴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마중택시에 대한 호응은 뜨거웠다. 마을회관에 모인 어르신들은 이구동성으로 “마중택시가 없으면 시내 나가는 것이 너무 힘들다”고 이야기했다. 특히 “버스와 달리 택시는 목적지 바로 앞까지 데려다주어 편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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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경남 밀양시에서 운영 중인 ‘100원짜리 브라보 택시’
2 문재인 대통령이 10월 26일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린 제5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전남 전시부스에서 100원 택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
어르신 위해 기쁘게 달려가는 기사들
기사들 역시 기쁜 마음으로 참여하고 있다. 마중택시 콜을 받고 승객을 싣기 위해 달려온 조인형 기사는 “노인들을 위한 일이라 기쁘게 참여하고 있다”며 “마중택시를 찾으면, 언제든 달려간다”고 말했다.
2012년 10월 첫 도입 당시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아산시의 마중택시는 사전 선거운동 논란이 있었다. 이에 아산시는 마중택시 운행을 잠시 중단하고 2013년 7월 조례를 만든 다음 그해 8월 마중택시를 재개했다. 현재 지역 내 62개 마을에서 마중택시가 운행 중이다. 2016년에는 모두 3만 8432대가 이용됐다. 마중택시는 마을에서 3km 이내 버스정류장까지 손님을 태워주고 탑승 인원에 상관없이 대당 100원의 요금을 받는다. 시청 소재지(등 단위지역)까지 가면 대당 1400원을 부담한다.
100원 택시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요금 차액을 보전해주어야 한다. 조 기사는 “나머지 요금 차액은 아산시가 택시회사에 지급한다”며 “매년 시에서 운행 거리별 요금을 계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마중택시는 마을별 왕복 12회 운행 중이다. 어떻게 이용하는지가 궁금했다. 조 기사는 “콜택시를 전화로 신청하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돼 있는 기록을 바탕으로 마을 주민인지 확인한다”고 설명했다. 기사들은 콜센터로부터 마중택시 손님이라는 설명을 받고 이동하게 된다.
마중택시에 대한 반응이 좋다 보니 마을 주민들은 이동할 때 함께 택시를 탄다. 서너 명의 주민이 함께 마중택시를 이용하면 더 많은 주민이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내년부터 전국 82개 지자체로 확대
각 지역에서 높은 호응을 얻으면서 100원 택시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4년부터 해당 사업을 시작해 매년 10~20여 개 지방자치단체에 한정해 지원해왔으나, 2018년부터는 전국 82개 군 지역 전체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2017년 대비 4.5배 수준인 32억 원의 예산이 증액됐다. 농식품부는 사업 확대와 더불어 추진체계를 전면 개편해 지자체 자율성을 강화하고, 지역 주민의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가 선정하던 사업 대상 지자체를 시와 도로 변경하고, 이용요금은 해당 지역 1인당 버스 요금 1200원을 넘지 않는 수준에서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택시 외에 버스 유형도 다양화된다. 일반 운수업체를 통한 대형버스보다 비영리법인을 통한 버스 운행이나 지역 주민이 직접 운영하는 미니셔틀버스 등 운영 주체별로 마을자조형, 농협활용형, 비영리법인형 등의 교통모델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정현│위클리 공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