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방부는 올해부터 예비군 훈련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과학화되고 현대화된 장비를 바탕으로 실전 훈련을 강화하는 동시에 예비군들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연대급 규모의 통합 예비군 훈련장을 확대하고 훈련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측정식 합격제’를 도입하며 그에 따라 ‘조기 퇴소제’를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것.
평가 점검표로 측정한 다음 합격할 경우에는 조기 퇴소나 휴식과 같은 편의를 제공하며, 훈련 우수자가 많을 때는 조기 퇴소 인원을 30퍼센트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한다. 상전벽해 같은 변화이다.
내무부(현 안전행정부)와 국방부의 공동 광고 ‘향토예비군 편성’ 편(동아일보 1968년 2월 29일)을 보자.
“향토예비군 편성에 관한 내무·국방 공동 담화문”이라는 헤드라인이 붙은 광고 내용은 다음과 같다. “향토예비군 편성에 즈음하여 친애하는 국민 여러분, 국민 제위께서도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국가 목표는 경제적 부흥과 국가 안전보장이라는 두 가지로 요약되고 있읍니다. 지난 수년간 우리나라는 생산하는 국민으로서 잘살 수 있는 국가를 이룩하기 위하여 주야를 가리지 않고 눈물겨운 노력을 경주하여 급기야는 후진국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이름을 씻고 희망에 찬 앞날을 지향하게 되었읍니다. 이러한 괄목할 경제 발전과 눈부신 국력의 신장은 북괴(北傀)의 질시 대상이 되었으며 이에 당황한 북괴는 마침내 그들의 평화통일이라는 위장전술을 무력 적화라는 공공연한 침략 전술로 바꾸게 되었읍니다.”
이런 취지에 이어 깨알 같은 내용으로 향토예비군 창설의 당위성을 역설한 다음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하면서 다음 사항을 강조했다. 첫째, 전 예비역은 예비군 편성에 적극 참여, 둘째, 범국민적 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남녀의 최대 지원, 셋째, 자주·자위 정신의 함양, 넷째, 군·관·민의 긴밀한 협조이다. 북한(당시 표현으로는 ‘북괴’)이 우리의 괄목할 만한 경제 성장을 질시해 ‘무력 적화’라는 침략 전술로 바꾼 마당에 자위권을 위해 향토예비군을 창설한다는 취지의 광고다.
1968년 4월 1일 향토예비군이 창설되었다. 청와대를 습격하려고 북한이 무장공비를 침투시킨 1·21사태와 미국의 첩보함 푸에블로호가 동해에서 납북된 사건을 계기로 국민의 반공·안보의식을 고취하고 북한의 4대 군사노선에 대응하기 위해서였다. 그렇지만 예비군 훈련이 비효율적이고 시간 보내기라는 지적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지금은 인터넷 메일로 훈련 날짜를 통지해 주며, 모바일 앱을 통해 훈련 일정을 대상자 스스로 확인하고 원하는 날짜와 훈련장도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 우편이나 인편으로 훈련 소집을 통지받던 시절을 생각해 보라.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예비군 훈련도 더 스마트해지기를 기대한다.
글·김병희(한국PR학회 회장·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2014.03.24
K-공감누리집의 콘텐츠 자료는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콘텐츠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출처] K-공감누리집(gonggam.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