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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대학에 들어가는 2008학년도부터 수학능력시험이 점수가 아닌 9단계 등급으로만 표시된다. 출제 방식도 문제은행(item-bank) 체제로 전환된다. 학생부(내신)는 현재의 성취도(수·우·미·양·가) 위주의 절대평가 표기가 아닌 9단계의 석차 등급과 과목별 원점수(평균 및 표준편차 병기)를 제공하는 상대평가 방식으로 바뀐다.
교육인적자원부는 10월28일 이 같은 내용의 ‘2008학년도 이후 대입제도 개선안’을 최종 확정 발표했다. 이 개선안은 지난 8월26일 교육부가 발표한 시안에 대한 4개 지방 공청회 및 대학 총장, 시·도교육감협의회 등 각 교육주체들과의 간담회, 당정협의 등 다양한 여론 수렴 과정을 거쳐 28일 최종 확정된 것이다.
안병영 교육부총리는 이날 기자 브리핑에서 “개선안은 공청회 등 의견 수렴 과정에서 제기된 주요 사항들을 반영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영된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수능 등급수 및 비율은 시안대로 9등급을 유지하되 학교생활기록부 중심의 전형이 정착되는 시점에서 등급 등을 완화하기로 했다. 또 중장기 과제로만 설정돼 있던 ‘교사별 평가’는 학교현장의 교육 여건을 조성한 뒤 2010년 중학교 신입생부터 도입하기로 명시했다.
‘내신성적 부풀리기’에 대한 대책으로는 ‘학교장학업성적관리책임제’라는 강도 높은 대책을 강구하고, 고교·대학 학부모 협의체(교육발전협의회)의 소속과 성격 및 구성, 운영 방안을 구체적으로 담은 것도 시안에서 한발 나아간 점이다. 수능을 고교 수업과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고교 교육과정에서 출제하는 한편 출제위원에 교사를 50% 이상 참여시킬 계획이다. 또 수능을 문제은행식 출제로 전환해 2008학년도에는 문항 공모 등에 의한 출제를 일부 영역에 도입한 뒤 2010학년도부터 모든 영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문제은행 구축을 전제로 2010학년도부터 연간 2회 수능을 실시하고, 이틀에 나누어 시험을 치르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특수목적고 학생을 위한 동일계 특별전형을 도입해 과학고생은 이공계, 외국어고생은 어문계로의 진학을 유도하기로 했다. 이외에 예체능계 학생에 대해서는 수능성적 최저자격기준을 완화하고 생활기록부와 실기 위주로 선발하도록 하며 실업계 고교 출신자, 사회적 소외계층, 농어촌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특별전형도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 [RIGHT][B]문의 : 학사지원과 정봉문 사무관 02-2100-6515 (jbm3981@moe.go.kr) [/B][/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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