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까다로운 특허출원, 후견인에게 맡겨주세요[/B]
[SET_IMAGE]2,original,right[/SET_IMAGE]정부대전청사 본관 1층에 위치한 특허고객서비스센터. 문을 열고 들어서자마자 맨 먼저 반갑게 맞이하는 공무원이 한 사람 있다. 바로 하유정 씨다.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후견인 제도’를 잘 모르는 민원인들을 위해 가장 눈에 잘 띄는 자리를 배정받았다고 하씨는 밝은 표정으로 말했다.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노약자·장애인·연소자 등 출원 절차에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은 편이다. 이런 ‘사회적 약자’들이 특허출원 절차 진행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 ‘산업재산권 출원안내 후견인 제도’다. 2003년 6월10일 이 제도를 처음 시행한 이후 지금까지 이를 통한 민원상담만 매월 250여 건에 이른다.
“변리사를 고용할 경제적 여력이 없어 좋은 아이템인데도 불구하고 특허출원을 망설이고 있는 분이 많아요. 그런 분들에게 법적 절차나 까다로운 문서작성 양식을 꼼꼼히 가르쳐주고 나면 저도 모르는 사이에 덩달아 그 아이템에 애정을 가지게 되죠.”
특허를 얻고자 특허청을 찾는 이들은 가장 먼저 하유정 씨와 같은 출원안내 상담관을 만나게 된다. 그는 꼬박 9년을 특허청에서 근무한 베테랑 상담관이자, 전국에 단 두 명뿐인 여성후견인 중 한 명이다. 그는 여성이라서 더욱 꼼꼼하고 세심하게 출원과정을 챙겨줄 수 있다며 기분 좋은 웃음을 지어 보인다.
보람을 느꼈던 사례를 묻자 금세 얼굴빛이 밝아졌다. “한번은 말씀을 못하는 어느 장애인 사업가가 오셔서 필담으로 상담을 한 적이 있어요. 저한테 고맙다는 말을 할 수 없어 답답하다고 하시더군요.”
아직은 이 분야의 전문상담 인원이 부족하다 보니 모든 민원인을 심층적으로 면담하는 데 한계가 있다. 그럴 때는 자신보다 더 나은 전문인에게 상담을 의뢰하거나 때로는 개인 인맥까지 활용해 민원인에게 도움을 주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제가 하는 일이 사회적 약자를 돕는 일에 머물지 않고 사회적 평등에 기여하는 일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 작은 소망입니다.”
결코 작아 보이지 않는 소망을 그는 담담히 말했다.
[RIGHT]이원영 인턴기자[/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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