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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對) GDP(국내총생산) 비중이 55.5%(2004년)에 달하는 국내 서비스산업의
현황을 진단하고, 또 중·장기적 미래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생산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큽니다.”
오갑원(58) 통계청장은 최근 실시 중인 ‘서비스업 총조사’의 의의를 이같이
설명하며, 국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했다.
통계청은 4월 6일부터 29일까지 우리나라 도·산매 및 서비스 사업체 257만
개를 대상으로 방문조사를 벌이고 있다. 일자리 창출, 산업경쟁력 강화, 삶의 질
향상 등과 맞물려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는 서비스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이번 총조사는 사업체 부문의 유일한 국가 기본 통계조사다.
통계청은 이번 조사를 위해 전 산업의 모든 도·산매와 서비스업 부문의
사업체 분포, 고용 등 구조변화와 경영 실태를 파악해 각종 정보나 평가, 학술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1968년 ‘상업센서스’라는 명칭으로 처음 시작된 서비스업 총조사는 올해가 10번째다.
이번 조사의 잠정 결과는 올 연말께, 최종 결과는 전국·지역·산업·기업체
편 등으로 나눠 2007년 3월 발표할 예정이다.
통계에 대한 그의 열정은 남다르다. 재경부 시절 중국 상하이 양산항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얻기 위해 3개월마다 직원을 현지에 파견하기도 했다. 오 청장은 “통계를
수집하기 위한 노력은 정책의 절반”이라며 마침 오는 9월 대전에서 UN통계처 산하
국제통계발전센터(ISDC) 개설을 앞두고 있는 만큼 국제적으로도 손색이 없는 통계자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서비스업 총조사’란 무엇입니까.
“우리나라
경제에서 비중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서비스산업을 대상으로 모든 사업체의 구조와
분포, 경영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5년 주기로 실시되는 조사입니다.
도·소매 및 서비스업 부문의 사업체 분포, 고용 등 구조변화와 경영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제구조 개편, 지역발전 계획 수립
및 평가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서비스산업은 고용 비중이 약 64% (2004년)에 달할 정도로 고용창출이 큰 분야입니다.
또한 금융, 의료, 법률, 교육, 물류, 설계 등을 포함하는 서비스업은 고부가가치
업종입니다. 따라서 서비스 분야가 선진화하면 제조업도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조사 중요성에 비해 국민이 많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인구주택 총조사 등과 마찬가지로 5년마다 시행되는
조사이기 때문에 인지도가 낮은 편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광고와 홍보
등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SBS 정지영 아나운서를 모델로
선정해 광고를 제작했습니다. 다행히 조사가 시행되자 응답자들의 호응도가 높습니다.”
이 조사를 위해 그동안 준비를 많이 했다고 들었는데요.
“조사를
기획, 설계하고 그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출산의 기쁨을 맛보기 위해 기나긴 산고를
치르는 산모의 어려움과 비교될 수 있습니다. 이번 총조사를 위해 통계청은 2년 전부터
준비를 해왔습니다. 먼저 조사항목 설정을 위해 재정경제부, 산업자원부, 한국은행,
전국경제인연합회, 삼성경제연구소 등 65개 관련기관과의 회의를 거쳐 기본 골격을
만들었습니다.
이어 예비조사, 시험조사, 예행조사 등을 통해 조사 가능성과 타당성 검증 등
2년여의 노력을 해왔습니다. 또한 3만여 명의 인력 계획수립과 조사관리를 위한 e-관리시스템
및 웹 입력 시스템 구축, 응답자 편의를 위한 인터넷 조사 도입, 사이버 교육기자재
개발 등 조사를 지원하는 개발 시스템도 구축했습니다.”
조사는 어떻게 진행하고 있습니까.
“조사요원이
사업체를 직접 방문해 인터뷰를 하는 면접조사 방식입니다. 자기기입식으로 조사표를
전달해 응답자가 직접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인터넷 조사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업 사업체 대부분(88.1%)이 영세사업체입니다. 인터넷 조사는 이들 영세법인들의
편의를 위해 개발되었으나 희망하는 사업체가 있다면 모두 포함할 예정입니다.”
[SET_IMAGE]3,original,left[/SET_IMAGE]조사대상 범위는
어떻습니까.
“도·소매업 및 서비스업을 경영하는 257만 개의
모든 사업체가 대상입니다. 유엔이 제시한 산업분류상으로는 도·소매업, 숙박·음식업,
금융보험업, 통신업, 사업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등 농업과 제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이 포함됩니다. 이번 조사는 사업체의 응답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해마다 실시하는 사업체 기초통계조사와 동시 실시하므로 실제로는 모든 사업체가
대상입니다.”
조사인력과 비용이 만만치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조사인력은
2만6000여 명의 조사요원을 비롯해 업무보조원, 공무원 등을 포함해 약 3만 명을
투입했습니다. 예산은 통계청과 지자체가 공동으로 부담하며 모두 328억 원 정도가
소요될 것입니다. 많은 인원과 비용을 투입할 만큼 중요한 조사입니다.”
예년과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관련부서
및 산업계, 연구기관, 민간단체, 전문가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등 이용자의
요구를 대폭 수용해 예년의 조사 때에 비해 10개 항목을 새로 개발했습니다(2000년
20개, 2005년 28개 항목).
주요 10개 항목을 살펴보면 신종 업태와 유통 및 소비구조 변화를 파악하는 체인점
가입, 상품판매처·구입처별 구성비, 기업의 해외진출 및 외국자본의 국내
진입 현황 파악을 위한 국내외 지사수, 업종별 외국 자본금 등입니다.
IT 기술을 활용한 조사관리, 자료처리시스템 구축 및 인터넷 조사방법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기법은 인구 총조사 때 처음으로 적용한 바 있습니다만, 대규모 조사에 꼭
필요한 시스템이므로 이번에도 사업체 조사 특성에 맞게 개발했습니다.”
이 같은 조사를 귀찮아하는 국민이 있는데요.
“조사
응답은 최소 15분에서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다소 불편하시고 사업체 정보
공개 때문에 꺼려지는 부분도 있겠지만 응답해주시는 자료가 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발전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된다는 점을 이해하시고 적극 협조해주시길 부탁합니다.
특히 통계법에 자료제출 의무조항과 통계 목적 이외 사용금지조항(제12조)이 마련돼
있는데 응답할 의무와 함께 자료 보안을 엄격히 규정합니다.”
이 조사를 함으로써 얻는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기업의
생산·마케팅 계획과 정부의 산업구조 개편 정책 등 서비스산업으로 유발되는
여러 문제와 관련해 올바른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국가통계가 필요합니다.
장사가 잘되는 지역 및 업종, 신규업종 혹은 미래 유망업종 등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얻어 사업체를 확장하거나 창업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SET_IMAGE]4,original,right[/SET_IMAGE]이번 통계를
유료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현재 통계청에서는 기본 통계자료는
통계정보시스템(KOSIS)을 통해 무료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면 심층 연구자에 대해서는
원하는 자료를 맞춤형으로 가공해 유료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통계청에서는
연구자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원시자료 상품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방안의 하나로 이미 인터넷상에서 원하는 원시자료를 쉽게 내려 받을 수 있는 원시자료제공시스템(MDSS)을
설치했습니다.”
‘쓸 만한 통계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정책수립을
뒷받침하기 위해 필요한 통계가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수립한 중기 국가통계시스템 개혁 방안의 하나로 국가통계 개발·개선
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앞으로 5년간 126종의 통계를 개발, 또는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실제 가계자산조사를 개발해 가구의 저축과 부채 등 가계자산 보유 실태를 정밀하게
파악해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소득과 자산의 소유 분포, 자산 격차 등
부의 불평등 정도를 분석할 예정입니다. 소득구조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1인 가구 소득까지 파악, 소득 통계의 대표성을 높일 방침입니다. 인력실태조사도
생산가능 인구에 대한 심층적 고용실태 통계 작성할 계획입니다. 이밖에 경기종합지수,
부문별 경기확산지수, 기업활동 실태조사, 제조업 생산 예측조사 등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조사와 관련해 국민에게 당부할 말이
있다면.
“서비스산업은 내수 진작과 고용 측면에서 효과가 크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산업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서비스산업
육성과 발전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산업 발전의 견인차가 될 서비스업
총조사에 사업주와 국민 여러분 모두의 이해와 협조가 절대 필요합니다.”
권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