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생교육 플랫폼 ‘K-무크’ 활용법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무료 평생교육 플랫폼 ‘K-무크’에 22개 강좌가 신설돼요. 2024년 하반기부터 누구나 수강할 수 있어요.
창업을 하고 싶은데 뭐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인공지능(AI)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데 어디서 배워야 할지 모르겠다면? 정답은 ‘K-무크’에 있어요! K-무크는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강좌를 무료로 제공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예요. ‘무크(MOOC)’는 ‘Massive, Open, Online, Course’를 줄인 말로 누구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는 게 특징이에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전 국민의 평생교육을 목표로 2015년부터 대학 수준의 전 세계 우수한 강좌를 K-무크를 통해 제공하고 있답니다. 대학생이라면 내가 다니는 학교 e-클래스에 접속해 K-무크의 강좌를 바로 수강할 수 있고 대학생이 아니라면 K-무크 누리집(www.kmooc.kr)에 직접 접속한 뒤 회원가입을 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올해는 신규 공모를 통해 22개 강좌가 개설돼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졌어요. 특히 디지털 분야의 강의가 다수 열릴 예정인데요. 퀴즈와 실험을 통해 최신 디지털 기술과 정보를 배울 수 있는 ‘놀라운 증명’, 디지털 기술을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AI 활용 숏폼 크리에이터로 수익화하기’ 등 다양한 수업을 만나볼 수 있어요.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놀면 뭐하니, 디자인 굿즈로 창업해봐!’와 같은 강좌가 직접적인 도움이 될 거예요. 생의 길목에서 갈피를 잡지 못할 때 길라잡이가 돼줄 강의도 마련됐어요. ‘거인의 어깨-인생을 빌려드립니다’에서는 온·오프라인 멘토링을 통해 전문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공감하는 형태로 수업이 진행돼요. 세계적 거장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에서는 전 세계 다양한 분야의 석학 이야기가 펼쳐져요.
이밖에도 K-무크에는 인문·사회·공학·의약·예체능 등의 강좌가 개설돼 있어 관심 분야와 지식수준(초급 또는 심화)에 따라 수업을 선택해 들을 수 있어요. 누리집에는 실제 학교 수업처럼 교수와 강의계획서, 수강 기간 등이 올라와 있어 나에게 필요한 여러 개의 수업을 골라 커리큘럼을 짤 수 있어요. 특히 수업을 이수하면 학점은행제 학점인정도 받을 수 있어요. 신산업 분야의 강좌를 수강한 뒤 단기 직무능력인증과정을 거치면 직무능력인증서도 발급되니 여러모로 유용하겠죠? 고품격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K-무크로 지식도 삶도 업그레이드해보세요!
조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