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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학습, 맞춤형 교육과정, 학생만족도 조사….
대학에서나 유효할 듯한 이들 단어가 이제 고등학교에서도 자연스럽게 사용된다. 내년부터 ‘공영형 혁신학교’(이하 혁신학교)가 시범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비용 부담은 크게 줄이는 대신 교육 내용은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려 굳이 ‘외국 유학’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아도 높은 품질의 교육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해 관심이 쏠린다. 학교운영비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기 때문에 저소득 가정의 자녀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방식 때문에 사교육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한 김진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은 “어떻게 하면 대한민국 교육에 대한 불신과 불만을 줄이고 장기적인 차원의 교육혁신을 이뤄나갈 수 있을지 고민해 왔다”며 혁신학교를 만들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최근 6년 사이 조기 유학이 10배 이상 늘면서 ‘그대로 두고 볼 수는 없다’는 교육부의 ‘고민’이 혁신학교 제도 도입이라는 ‘결단’으로 이어진 셈이다.
교육환경에 염증을 느낀 일부 학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를 조기 유학시키고 있는 현실에서 주요 ‘교육 선진국’들은 이미 1990년대부터 ‘공립학교 혁신’에 박차를 가해 왔다.
[B]정부와 지자체가 운영비 공동 부담[/B]
‘교육 1번지’ 미국은 1992년부터 ‘차터 스쿨(Charter School)’ 제도를 도입해 공립학교 운영을 민간에 위탁해 왔고, 교육의 메카로 불릴 정도로 교육환경 개선에 힘쓰는 영국도 지난 2002년부터 ‘아카데미 스쿨’을 신설해 낙후 지역의 학교를 발전시키는 데 온 힘을 쏟고 있다. 이에 뒤질세라 일본도 공립학교 운영을 교장 자격은 없지만 경영에 일가견이 있는 민간 CEO에 맡기는 ‘민간인 교장제’를 지난 2000년부터 실시해 현재 92명의 민간인 교장이 활약하고 있다.
1998년 문을 연 미국의 ‘베이직(Basic) 차터 스쿨’은 교원자격증 대신 전문지식을 갖춘 교장과 교사를 영입, 창의적이면서도 엄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뉴스위크가 선정한 미국 우수 공립학교 3위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또 절반 이상이 소수민족 출신 학생으로 구성된 영국의 ‘런던 아카데미’는 학업 성취도가 낮은 ‘별 볼일 없는 학교’에 불과했다. 하지만 아카데미로 전환한 지 1년 만에 우리나라의 ‘내신’이나 ‘수능’에 해당하는 GCSE(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성적이 영국 상위 5% 이내에 드는 놀라운 변신으로 학생과 학교의 위상을 드높였다.
이뿐 아니라 일본의 도쿄 도립 치하야 고등학교는 소니의 기술총괄부장을 역임한 사토 요시타카 씨를 교장으로 영입하면서 엄청난 혁신을 실천해가고 있다. “학교를 회사처럼 경영한다”는 사토 교장의 교육 방침에 맞춰 딱딱한 주입식 교육 대신 비즈니스 특별 세미나, 방학 중 학교 내 학원 강좌, 비즈니스 영어 교육 등 ‘스쿨 마케팅’이라는 실험적 교육을 통해 창의적이고 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정부가 제안한 ‘혁신학교’는 ‘일반고교’와는 어떤 점이 다를까? 혁신학교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부장관·교육감이 아닌 민간법인·공모 교장 등에게 운영권을 개방한다는 점이다. 다른 선진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교원 자격증은 없지만 경쟁력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민간 CEO를 선발해 학교운영의 재량권을 주는 게 일반 고교와의 두드러진 차이점이다. 기존 학교교육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혁신 의지와 경험을 갖춘 운영 주체를 선정한 후 ‘협약’을 통해 4년 동안 국·공립학교 운영을 맡기는 게 이 제도의 핵심이다.
[SET_IMAGE]3,original,right[/SET_IMAGE]혁신학교의 운영권을 부여받은 운영 주체에게는 개별 학생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전폭적인 자율성이 보장되지만, 교육청 등 인가기관의 엄격한 평가를 통해 막중한 교육적 책임도 지게 된다. 또한 운영 주체는 운영권자 선정 때 제출한 협약사항을 학생 등 학교 구성원에게 공개하고, 협약 이행 여부에 대한 연차·종합평가를 받아야 한다. 평가결과 우수학교에 대해서는 지원을, 협약 이행이 부진할 경우에는 운영주체 교체나 심지어 기존 학교로 전환하는 등 엄중한 제재 조치가 가해진다.
정부는 혁신학교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일반학교가 지역사회와 무관하게 학교를 운영해온 것과 달리 지방자치단체·대학 등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유도해 학교 발전이 지역사회의 경쟁력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모집 단위를 전국이 아닌 지역으로 한정해 ‘혁신학교는 지역인재를 양성한다’는 등식이 성립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B]지역 인재 책임지고 키운다[/B]
시범운영학교는 교육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하거나 학생 수가 감소하는 지역, 해당 지자체의 지원 의지가 강한 지역의 학교에 우선권이 부여된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공영형 혁신학교 시범운영 추진위원회(가칭)’를 구성, 2007년도 시범학교를 올 8월까지 선정할 예정이다.
김진표 교육 부총리는 “학교 전 부문에 대한 개혁은 중장기적인 비전하에 지속적으로 추진하되 일부 학교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 다양한 혁신사례를 축적하고 확산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전체 중등교육을 혁신해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용백 교육부 홍보기획팀장도 “문제는 얼마나 능력 있고 의지가 강한 지도자를 선발하느냐와 함께 얼마나 철저한 관리가 이뤄지느냐에 따라 혁신학교의 운명이 좌우될 것”이라며 “혁신학교의 성공을 위해서는 학교 현장과 교육 관계자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2010년, 4년간의 시범운영을 마치게 될 혁신학교가 선진국의 모범사례를 적극 흡수하고 문제점을 최소화시켜 ‘교육 수요자의 최대 만족’을 통한 ‘공교육 혁신’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RIGHT]정현정 객원기자[/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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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공감누리집(gonggam.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