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상담사 인터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통합지원센터)는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서민들의 재무적 어려움, 일자리, 복지 등 다양한 고민을 상담하는 원스톱 지원창구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을 비롯해 자산관리공사, 신용회복위원회 등 소득과 신용등급이 낮아 금융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관이 있는데요. 통합지원센터가 문을 열기 전에는 서민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각 기관을 개별적으로 다니며 상담받아야 했지만 이제는 통합지원센터 한곳에서 효과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사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우선 통합지원센터를 찾아오는 분들은 대부분 경제적으로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대유행 속에 상황은 힘들고 도움이 절실하지만 정작 본인에게 맞는 지원제도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만큼 찾아온 분들의 이야기를 귀담아듣고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를 잘 살펴 상세히 안내해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의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듣고 처한 상황에 가장 적합한 지원제도를 안내·지원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예컨대 자금이 필요한데 소득과 신용등급이 낮아 은행 같은 일반 금융회사에서 대출받을 수 없는 분들에게는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서민금융상품을 지원하고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채무조정을, 필요한 경우 취업이나 복지 등 타 기관의 서비스로도 연계해 지원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꼼꼼히 상담하고 있습니다.
또 오랜 기간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이 있으면 조회하고 지급하는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위해 방문하는 사람은 얼마나 되고 주로 어떤 연령대의 상담을 많이 하나요?
=통합지원센터에는 하루 30~40명의 고객이 방문합니다. 경제적 어려움이라는 게 누구에게 언제 닥칠지 모르는 만큼 통합지원센터를 찾는 분들도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합니다. 직업도 자영업자부터 회사원, 공무원, 농·어민까지 다양하고요.
-상담 중 가장 기억에 남거나 보람을 느낀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식당에서 일하면서 일수 대출을 여러 차례 이용한 60대 고객이 기억에 남습니다. 몇 년 전 배우자를 잃고 카드 빚을 떠맡게 됐고 생계를 위해 식당에서 일하며 어렵게 빚을 상환하며 살아가고 있었는데 건강이 안 좋아지면서 대출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게 됐다고 합니다. 카드사 대출금을 갚기 위해 금리가 높은 일수 대출을 끌어 쓰면서 급기야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빚이 늘고 말았는데요. 어느 날 우연히 통합지원센터를 알게 돼 방문한 겁니다.
상담을 통해 금리가 낮은 서민금융상품을 안내했고 지금은 일수 대출을 상환하고 비교적 안정적인 생활로 복귀했습니다. 처음에는 사색이 돼서 상담받았던 분이 상담 후에는 함박웃음을 지으며 고맙다고 인사하는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합니다. 이런 경험으로 금융을 통해 한 사람의 삶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에 뿌듯함과 동시에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특히 어떤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무엇보다 코로나19 상황에서 혼자 고민하며 힘들어하는 분들은 꼭 가까운 통합지원센터를 찾으면 좋겠습니다. 통합지원센터는 현재 전국 47곳에 설치돼 있고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서도 기초 상담을 받을 수 있거든요. 열심히 일하며 살아가는 분들이 잘못된 선택이나 피치 못할 상황을 만나 그동안 노력의 결실을 잃을 수 있는 갈림길에서 통합지원센터 상담사를 만난다면 반드시 도움을 얻을 거라 생각합니다.
-자금지원 외에도 채무조정, 취업 연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들었습니다.
=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금융뿐 아니라 일자리, 정신 건강 등 복합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입니다. 그래서 통합지원센터에서는 필요한 지원제도를 안내하고 있는데요. 우선 소득이 낮아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는 직업상담사와 1:1 상담을 통해 취업 방향 설정부터 채용 정보 제공, 이력서 클리닉 등 취업 준비에 필요한 단계별 과정을 지원하고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 패키지 등 제도 연계를 통해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연체로 기존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신용회복위원회로 연계해 대출 원금이나 이자를 감면받고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서민금융회사, 자활센터, 고용복지 플러스센터 등 지역 안에서 서민과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기관들과 지역 협의체를 구성했는데요. 고객이 상담센터 한 곳을 방문해도 협의체에 참여하는 기관의 지원제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상담사 간 제도 연계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방문을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생활고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는 뉴스를 보고 굉장히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분들이 통합지원센터를 알고 찾아왔다면 삶이 달라지지 않았을까요? 재무적인 어려움에 부닥친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면 부담 없이 통합지원센터를 찾아주길 바랍니다. 통합지원센터에 있는 상담사들은 고객을 평가하는 사람이 아니라 고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고민하는 사람들이라는 점을 기억해주면 좋겠습니다.
박순빈 기자
상담 및 이용 안내
전화 상담
-서민금융통합콜센터 대표번호: 1397
-운영시간: (평일) 09:00~18:00, (야간 상담) 18:00~20:00
※ 야간 상담은 종합 상담에 한해 가능합니다.
방문 상담
-신분증을 지참한 후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기 바랍니다.
-운영시간: 평일 09:00 ~18:00/ 토·일요일, 공휴일 미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