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한국판 뉴딜

2021.02.08 최신호 보기
▶시스템반도체 웨이퍼칩│한겨레

글로벌 K-팹리스 육성… 시스템반도체 R&D 2500억 지원
정부가 전력 반도체 등 유망 시스템반도체 육성을 위해 2500억 원 규모 연구개발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2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BIG3(미래차·바이오·시스템반도체) 추진회의에서 글로벌 K-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업체) 육성을 위한 ‘시스템반도체 기술혁신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지원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2021년 연구개발(R&D) 방향을 ▲팹리스 성장 지원 ▲유망시장 선점 ▲신시장 도전 등으로 정하고 시스템반도체 핵심 유망 품목에 대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집중 추진할 예정이다.
매출 1000억 원 이상의 글로벌 K-팹리스 육성을 위한 도전형(챌린지형) R&D를 신설한다. 이번에 신설되는 챌린지형 R&D는 지속적인 R&D 투자 가능성, 기술의 독창성, 시장 진입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팹리스를 대상으로 자유 공모를 통해 경쟁력 있는 전략제품 개발을 지원한다. 2021년은 총 4개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2월 중 사업 공고→3월 사업 평가→4월 선정·협약을 맺고, 기업당 3년간 55억 원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국내 시스템반도체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수요 기업과 팹리스가 연계한 공동 R&D 과제를 지속해서 발굴해 2029년까지 총 1조 원 규모의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개발사업으로 R&D를 지원한다. 또한 국내 중소 팹리스의 창업과 성장을 위해 창업 기업 지원, 혁신기술 개발, 상용화 기술개발 등 BIG3 분야 R&D에 2021년 1949억 원을 지원한다.

데이터 수집 담당 차세대 센서 R&D 강화
또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의 핵심 부품인 차세대 전력 반도체와 데이터 경제의 첫 관문인 데이터 수집을 담당하는 차세대 센서 R&D를 강화한다. 차세대 전력 반도체인 실리콘 카바이드(SiC), 질화칼륨(GaN) 반도체는 기존의 실리콘(Si) 대비 높은 내구성과 전력 효율을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다.
정부는 초기 시장 선점을 위해 R&D를 지속 지원하고 주력 산업의 데이터 수요 증가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 미래선도형 차세대 센서 R&D 지원, 센서 제조 혁신 플랫폼 구축, 실증 실험(테스트베드) 설립 등 총 5000억 원 규모의 예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AI)·데이터 생태계의 핵심 기반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인공지능 반도체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 인공지능 반도체 R&D의 핵심 사업인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개발 사업의 본격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2020년 82개 과제 831억 원에서 2021년 117개 과제 1223억 원으로 지원 규모를 확대한다.
또 미래 컴퓨팅 패러다임을 바꿀 PIM(Processing in Memory·메모리+프로세서 통합) 기술선점을 위한 선도 사업에 본격 착수하며 초격차 기술력 확보를 위한 PIM 인공지능 반도체 핵심기술 개발(2022~2228년, 총 9924억 원 규모) 등 대규모 예타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 기업이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 등 맞춤형 기술 지원과 연구 성과물 상용화를 위한 실증까지 지원한다.

문의 산업통상자원부 반도체디스플레이과(044-203-4274)

▶현대자동차가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에 설치한 수소충전소│ 한겨레

‘20분이면 OK’… 교통요지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구축
전기차 보급 확대에 맞춰 편리한 충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분 충전으로 어디든 갈 수 있도록 전기차 초급속충전기를 구축한다. 공공부문이 선도해 2280기의 급속충전기를 설치하고 민간사업자 지원으로 접근성·수익성이 높은 곳에 289기를 구축한다.
운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존 주유소에도 충전기 구축비를 지원해 300기를 설치하기로 했다. 정부는 2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 BIG3(미래차·바이오·시스템반도체) 추진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 확충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부문이 선도해 충전이 필요한 적재적소에 2280기를 배치한다. 대량자료(빅데이터) 분석으로 충전 수요가 높은 곳에 우선 배치하며 입지 선정 프로그램으로 예상 이용률이 높은 부지를 중심으로 급속충전기 880기를 구축한다.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용 수요가 높은 지점에 220기를 구축하고 도심 내 마트, 병원 등 주요 밀집 시설에도 1030기를 배치한다.
또한 지자체의 협조하에 환경개선 효과가 큰 전기상용차 전용 충전소도 구축한다. 버스 차고지에 50기, 택시 차고지·교대지에 약 100기 구축을 지원한다. 아울러 접근성·수익성이 높은 곳에 민간 구축비용을 지원(589기)한다.
민간 충전사업자에 급속충전기 설치비 50%와 기존 주유소의 충전거점 전환을 위한 충전기 구축비도 지원한다. 이를 위해 환경부에서 설치 사업을 했던 1500기 중 300기를 보조 사업으로 변경해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초급속충전기 배치 계획 3월 내 수립
교통량과 기존 급속충전기 이용 현황 등을 바탕으로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 초급속충전기 배치 계획을 3월 내 수립하고 환경·국토·산업부 등의 협업으로 초급속충전기 43기를 신속 설치한다. 충전 속도가 개선될 차량 출시에 맞춰 민간 제작사의 투자도 견인한다.
제작사인 현대차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12곳(48기), 도심 8곳(32기)에 구축하고, 수입사도 형식 인증과 부지 확보 상황에 맞춰 적극 확대를 유도한다. 포르쉐는 320kW급 19기 구축을 완료했고 테슬라는 250kW급 충전기 구축을 계획 중이다. 이를 위한 부지 지원을 위해 초급속충전기를 설치할 국공유지를 적극 발굴하고 설치 면적, 전력 설비 등을 감안해 공공기관이 소유한 유휴부지 중 초급속충전기 설치 가능 부지를 조사·발굴한다.
이와 함께 민간시장 활성화 로드맵을 마련한다. 6월 중 공공부문 충전기 구축·운영사업 전환계획을 마련해 공공사업을 이양한다. 기관별 구축사업을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관제·지원기능 강화방안을 마련하며 국가 소유로 운영 중인 충전기의 민간 이양 방안도 마련한다. 또한 수익성 확보를 위해 사업자·운전자 모두에게 혜택이 되는 요금제 개편도 추진한다.
새로운 충전사업 모델(메가스테이션)도 발굴한다. 대규모 전기·수소충전소와 상업·홍보시설을 결합해 충전 시간의 생산적 활용과 수소 안전성 등 정책 홍보 효과를 극대화한다. 민간투자형으로는 국내 유일의 미래차 전용 전시·판매장과 함께 구축하여 무공해차 체험·구매·충전의 랜드마크화(2곳)하고 ‘뉴딜 인프라 펀드’로 민간투자 유치를 추진한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미래산업전략팀(042-481-3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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