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제조업 등 7개 업종,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동참
유리 제조업, 지역난방, 시멘트 제조, 건설 등 7개 업종도 정부와 함께 미세먼지 감축에 동참한다. 특히 유리 제조, 비철금속, 제지 제조, 지역난방 등 4개 업종은 처음으로 환경부와 미세먼지 자발적 감축 협약을 맺어 주목을 끈다.
환경부는 12월 10일 오후 서울 마포구 스탠포드호텔에서 유리 제조, 비철금속, 제지 제조, 지역난방, 공공발전, 시멘트 제조, 건설 등 7개 업종 43개 업체와 ‘고농도 계절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12월 3일 제철, 제강, 민간 발전, 석유정제, 석유화학 등 5개 업종 59개 사업장과 체결한 이후 두 번째로 진행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산업계와 자발적 협약이다.
이번 협약은 유리 제조, 비철금속, 제지 제조, 지역난방 등 4개 업종에서 처음으로 환경부와 미세먼지 자발적 감축 협약을 체결해 의미를 더한다. 공공발전, 시멘트 제조 및 건설 등 3개 업종은 그간 맺은 협약 내용을 강화할 계획이다.
건설을 제외한 6개 업종 32개 업체는 총 52개의 사업장을 운영 중이며, 해당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은 연간 17만 톤(2018년 기준, 먼지·황산화물·질소산화물)에 이른다.
굴뚝자동측정기기(TMS)가 부착된 전국 625개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은 연간 33만 톤 중 약 54%를 차지한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건설 업종에서는 시공능력 평가 기준 11위까지 건설사가 참여한다. 2016년 기준으로 건설공사장의 날림(비산)먼지 배출량은 약 3500톤(PM10)으로 전체 날림먼지 배출량의 15%를 차지한다. 협약에 참여한 7개 업종 사업장은 고농도 계절기간 동안 미세먼지 배출 저감을 위해 조치를 취한다.
유제철 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산업계와 정부의 다각적인 노력이 중요하다”며 “산업계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고농도 계절기간 미세먼지 감축에 적극 협력해줄 것”을 참여 기업들에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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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10일 경기도 고양시 자유로 알림판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안내 문구│한겨레
수도권·충북에 올겨울 첫 미세먼지 ‘비상저감’ 발령
정부는 12월 1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수도권·충북도에 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발전소 가동률 제한 등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 이날 비상저감조치 대상지역은 서울, 인천, 경기, 충북이다.
환경부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수도권·충북도에 발령된 위기경보 ‘관심 단계’ 및 ‘비상저감조치’에 따라 초미세먼지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조치는 10월 7일 ‘위기관리 표준매뉴얼’ 제정 이후 처음 시행되는 것으로, 환경부는 매뉴얼에 따라 해당 지역에 위기경보를 발령하고, 시·도지사는 이에 따라 비상저감조치를 실시한다.
수도권에서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수도권과 충북도에는 행정·공공기관 차량 2부제가 시행된다. 5등급 차량 운행제한을 위반할 경우 과태료 10만 원이 부과되나, 저공해조치 이행 차량·장애인 차량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 해당 여부는 전화상담소(1833-7435)와 KT(114), 누리집(emissiongrade.mecar.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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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 준비 중인 천리안위성 2B호│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세먼지 이동경로 추적·관측 ‘천리안위성 2B호’ 공개
세계 최초로 미세먼지와 적조·녹조 등 대기환경과 해양환경을 추적·관측할 수 있는 정지궤도 천리안위성 2B호가 12월 4일 공개됐다. 특히 미세먼지의 이동경로를 추적해 국내 대기환경에 대한 국외 영향과 국내 대규모 미세먼지 발생지역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대기환경 개선 정책 수립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 해양수산부는 미세먼지와 해양환경을 관측하기 위해 개발한 정지궤도 천리안위성 2B호를 12월 4일 공개했다. 정지궤도는 적도 상공의 3만 6000km 고도에서 지구와 동일하게 회전해 늘 동일한 지역을 관측할 수 있는 궤도를 말한다.
천리안위성 2B호는 내년 2월경 발사를 위한 사전 점검을 마치고 해외 발사장인 남미 기아나 우주센터로 이송 준비 중이다. 천리안위성 2B호는 한반도 및 동아시아 지역의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과 한반도 주변의 적조·녹조 등 해양환경을 관측하기 위한 위성으로,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환경탑재체와 천리안위성 1호에 비해 크게 성능이 향상된 해양탑재체를 장착하고 있다. 이는 미국항공우주국(NASA), 유럽우주국(ESA)보다 2~3년 먼저 발사한 것이다. 환경탑재체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미세먼지 등을 관측하기 위한 초정밀 광학 장비로, 동쪽의 일본부터 서쪽의 인도네시아 북부와 몽골 남부까지 동아시아 지역을 관측해 20여 가지의 대기오염물질 정보를 생산할 예정이다.
또한 미세먼지 등의 이동경로를 추적해 국내 대기환경에 대한 국외 영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국내 대규모 미세먼지 발생지역을 파악해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등 대기환경 개선 정책 수립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원호 과기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천리안위성 2A호에 이어 2B호까지 발사되면 한반도의 기상·대기·해양을 관측하는 세계적인 수준의 서비스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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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배출 감시 무인 비행선│환경부
산업단지 미세먼지 배출 감시 ‘무인비행선’ 띄운다
정부가 산업현장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감시하기 위해 무인비행선을 띄운다. 환경부는 12월 3~5일 충남 당진시 아산국가산업단지 부곡·고대지구를 대상으로 무인비행선을 시범 운행했다고 밝혔다.
이는 무인비행선의 적정 운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에 따라 서해안(시화·반월, 당진, 서천, 대산)과 남해안(여천, 여수, 울산)의 대규모 산단 밀집지역에서도 운영을 실시할 예정이다.
기존의 무인기(드론)와 이동식 측정차량에 더해 무인비행선까지 활용해 사업장의 오염물질 배출을 촘촘히 감시한다는 것이다.
무인비행선(UAV, Unmanned Aerial Vehicle)은 원격 또는 자동으로 비행 가능한 초경량 비행장치다. 드론을 활용한 기존 방식은 굴뚝에서 내뿜는 미세먼지 원인물질을 사업장에 출입하지 않고도 신속하게 측정이 가능하지만 비행시간이 짧아 활동 반경이 작다는 한계가 있었다. 드론의 경우 한 번 충전으로 20여 분 비행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무인비행선은 커다란 크기(길이 11m, 폭 3.5m, 높이 4.5m)에 비해 자체 중량은 30kg 정도로 가볍고 헬륨가스를 활용해 부양하기 때문에 1회 충전으로 4시간 연속 장시간 비행이 가능하다.
또 미세먼지 원인물질 시료를 포집·측정하는 측정기기(모듈)와 감시카메라가 장착돼 불법배출 실태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금한승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무인비행선이 도입되면 향후 국내 미세먼지 저감 및 감시를 위한 국가정책의 동반상승 효과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