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희귀 차와 다기 선보여
4월 하순부터 시작되는 차 수확 철을 맞아 새로운 전시가 열렸다. ‘茶오르다 전’에서는 차의 시간과 색, 차를 담는 그릇과 휴식을 주제로 다양한 지역의 차를 만날 수 있다. ‘시간’을 주제로 한 공간에서는 차를 만드는 과정과 지역을 대표하는 차와 축제를 소개한다. 차의 ‘색’을 만나보는 공간에서는 상생상회에서 파는 차와 맛의 방주에 오른 장흥 돈차, 김해 장군차 등 희귀한 차들이 전시된다. 또 차의 그릇을 소개하는 공간에서는 지역의 다양한 다기와 찻그릇을 관람하면서 차를 마시고 체험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여러 지역의 차와 함께 편안한 휴식의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기간 6월 30일까지
○장소 서울 종로구 율곡로 39 안국빌딩 신관 1층, 지하 1층 상생상회
○문의 02-120

‘추억, 그 이상의 것’ 첫 사진전
대한민국, 미국, 벨기에 등 3개국에서 50여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한 <있는 것은 아름답다> 사진전이 다시 한번 열리고 있다. 작가 앤드루 조지는 호스피스 병동에서 평온하게 죽음을 맞는 20명의 인물 사진을 기반으로 그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여러 장의 사진을 붙여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 포토콜라주 방식의 작업을 통해 삶의 굴곡을 표현하기도 했다. 이번 사진전에는 작가의 기존 작품인 ‘있는 것은 아름답다’는 물론 최근 작품인 ‘추억, 그 이상의 것’도 세계 최초로 만날 수 있다. 충무아트센터는 “이번 전시를 통해 진정한 나를 발견하고 가까운 이웃들의 진솔한 삶의 가치도 찾아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기간 6월 30일까지
○장소 서울 중구 퇴계로 387 충무아트센터
○문의 02-2230-6600

5·18 39돌 맞아 ‘안녕! 민주주의’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등 5개 동은 5·18 사적지다. 전남도청 터에 들어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5·18민주화운동 39주년을 맞아 전남도청 본관 5개 동 개방 및 다채로운 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민주·인권·평화 특별기획 사진전 <안녕! 민주주의>는 평화, 권위, 노동(인간의 조건/ 삶의 조건), 애도, 광장이라는 6개의 키워드로 구성돼 있다. 전시의 마지막 동선에 마련한 쉼터는 대나무 정원을 배경으로 민중가요를 들으며 현대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기는 공간으로 조성해 눈길을 끈다. 옛 전남도청 개방 및 연계 행사에 관한 내용은 누리집(www.acc.go.kr)이나 대표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기간 6월 6일까지
○장소 광주 동구 문화전당로 38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의 1899-5566

초상화 특별전 ‘이렇게 뵙습니다’
국내 유일의 왕 초상화 전문 박물관인 전북 전주 ‘어진박물관’에서 초상화 특별전이 열렸다. 이번 전시에서 만날 수 있는 초상화는 후손들이 목숨처럼 받들어온 영정들로 더욱 의미가 깊다. 보물 3점과 전북도문화재 6점을 비롯해 최치원, 하연과 정경부인, 최덕지, 이숭원, 고희, 강응환, 이신문, 장태수, 김근배, 김기술, 이덕응, 박해창, 관우 초상화 등 20여 점을 선보인다.
○기간 6월 16일까지
○장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3가 102 어진박물관
○문의 063-231-0190

고창 체험행사 등 갯벌축제
아름다운 추억을 선사할 고창 갯벌축제가 고창군 심원면 일대에서 펼쳐진다. 이번 축제에는 기념행사, 수산물 특화 먹거리 부스 운영, 테마별 체험행사(풍천장어 잡기, 풍천장어 미식회 등 생활용품 체험행사, 갯벌센터 체험행사 등), 특별 체험행사(고창 4미 음식 체험, 고창 명품오락관), 공연 체험행사(고창 문화예술 공연, Gatbol 뮤직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가 마련돼 있다.
○기간 6월 7~9일
○장소 전북 고창군 심원면 만돌리 960-86 만돌갯벌체험학습장
○문의 063-560-2641

남북정상회담 기념 특별 기획전
국방부는 ‘2018 남북정상회담’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전쟁기념관 2층 전시실에서 ‘특별 기획전시회’를 개최 중이다. 이번 전시회는 ‘강한 국방이 열어가는 평화의 길’을 주제로 ‘등지고 맞서다’ ‘바라보다’ ‘넘나들다’ ‘봄의 꿈을 나누다’ ‘큰 눈으로 지켜보다’ 등 5개 파트로 구성했다. 아울러 북한 감시초소(GP) 철수를 검증하기 위해 군사분계선(MDL)을 넘었던 검증반원의 카메라로 기록한 비무장지대(DMZ) 영상을 체험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했다. 국방부는 4월 25일부터 한 달 일정으로 개최한 ‘특별 기획전시회’를 6월 9일까지 연장 전시한다.
○기간 6월 9일까지
○장소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29 전쟁기념관 기획전시실
○문의 02-709-3139

‘물, 생명, 상상력’ 다양한 설치미술
조선대학교 미술관은 개관 30주년과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기념해 ‘물, 생명, 상상력’ 전시회를 연다. 이번 전시회는 광주 시민과 수영대회 관람을 위해 광주를 방문하는 세계인에게 수준 높은 현대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국제 문화도시를 지향하는 광주시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박선기·김형종·금민정·김인경·정기현·박상화·황중환 등 7명의 국내 작가들이 참여했다. 이들이 제작한 다양한 매체(숯, 유리, 뉴미디어, 섬유, 식물, 폴리에틸렌 등)의 설치미술을 통해 현대미술의 정수를 감상할 수 있다.
○기간 7월 28일까지
○장소 광주 동구 필문대로 309 조선대학교 미술관
○문의 062-230-7832
강민진 기자
지금 정책주간지 'K-공감' 뉴스레터를 구독하시고, 이메일로 다양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