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7일 경기도 의왕시 갈뫼중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원격수업을 점검하고 있다.│연합
온라인 개학 일문일답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사상 첫 온라인 개학을 맞아 학부모와 학생들은 새로운 수업 형태에 대해 궁금한 게 많다. 출결 처리는 어떻게 하고 시험은 무엇으로 보며 등교 개학은 언제 가능한지 등 궁금한 사항을 교육부의 ‘원격교육 실무 가이드’를 통해 일문일답으로 정리했다.
-원격수업에서는 출결 처리를 어떻게 하나?
=당일 교과별 차시(교과 내용 전체를 시간별로 쪼갠 것) 단위로 출결 처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등교수업과 달리 교과교사는 실시간 또는 사후 출석 증빙자료를 확인해 차시별 출석이나 결석(결과)으로만 기록하고, 담임교사는 출석부 등 보조 장부를 활용해 수업일로부터 일주일 단위로 종합해 월 단위 또는 등교 개학 후 출결 처리합니다.
-원격수업 유형별로 세부적인 출석 인정 기준은?
=실시간 쌍방향 중심 수업은 교사가 직접 실시간으로 출석을 확인합니다.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과 과제 수행 중심은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활용해 진도율, 접속 기록 등으로 확인합니다. 다만 불가피하게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을 위해 과제물 제출, 누리소통망(SNS), 유선전화 등을 통해 대체 확인하거나 교과별 대체 프로그램 이행 결과를 근거로 출석 처리합니다.
-평가는 어떻게 하나?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필평가는 등교 개학 이후 실시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때 출제 범위에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내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는 원격수업 중이라도 교사의 관찰·확인 가능 여부에 따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과제 수행 중심 수업과 과제형 수행평가는 같은 것인가?
=과제 수행 중심 수업은 원격수업의 한 형태로, 학생이 교사가 내준 자기주도학습 과제를 수행하고 이를 교사에게서 확인 및 피드백(학습자의 학습 행동에 대해 교사가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일) 받는 수업입니다. 과제형 수행평가는 정규 교육과정 외에 학생이 수행한 결과물에 대해 점수를 주는 평가로, 올해부터 금지됐습니다.
-원격수업이 장기화하면 학생 평가는 어떻게 실시하나?
=장기간 원격수업이 진행되어 정상적인 학생 평가가 어려울 경우,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추가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원격수업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나?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가 관찰·평가한 내용을 적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원격수업 중 교사의 직접 관찰이 가능한 경우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에 대해 기재할 수 있으며, 이때 학교는 공정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감축으로 학생들의 학습이 부실해질 것이 우려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교과별 성취 기준 및 핵심 개념이 충분히 다뤄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등교 개학 후 휴업 중 실시한 원격학습과 연계해 보충학습 과정을 운영하는 등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초등 저학년은 원격수업 참여가 어려울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초등학생 원격수업은 담임교사가 전화 등을 통해 학생과 직접 소통하고, 가정에서 하고 있는 원격학습 상황에 대해 부모와 상담하며 피드백 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특히 초등 저학년은 학생 발달 수준과 지역 상황 등을 고려해 우편 학습자료 제공, 교육방송 시청 등 다양한 방법 중 선택해 교육활동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원격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방안은?
=원격수업은 우리부가 마련한 ‘원격수업 운영 기준’에 따라 적정 수업량 확보, 출결 처리, 교과목별 성취 기준에 따른 수업 등 수업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아울러 시·도교육청별로 원격수업 세부 운영 지침을 마련해 각 학교에 안내했습니다. 향후 우리부는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원격수업 점검(모니터링)과 상담(컨설팅) 등을 실시해 원격수업 질 관리를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교원을 위한 원격교육 지침을 안내했고 ‘1만 원격교육 대표교원 커뮤니티’ 운영, 시·도교육청별 교원연수 프로그램 등을 통해 현장 교원들의 원격교육 역량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개학을 실시할 경우 특수학교(급)는 원격수업이 가능한가?
=장애 학생들의 장애 유형·정도를 고려해 원격수업과 접촉을 최소화한 1:1 방문교육 등 학교와 학생의 실정에 맞는 다양한 방법으로 맞춤형 지원을 실시하겠습니다. 순회 교육은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방문 전-방문 시-방문 후 단계별 점검표를 만들어 운영할 예정입니다. 방문 전 학부모와 연락해 방문 가능 여부 및 학생 건강상태 등을 확인하고, 교사 자신의 발열 검사와 호흡기 증상 여부를 살핀 후 방문합니다. 학생과 학부모의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여부를 직접 확인한 후 학생과 교사 모두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 교육을 합니다. 수업을 마친 후 교재 교구, 태블릿 PC 등 소독을 실시합니다.
-직업계 고등학교는 실습수업이 많아 온라인 개학에 어려움이 있을 텐데 이에 대한 대책은?
=실습이 많은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업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교는 ‘기간 집중 이수’를 활용해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기간 집중 이수제란 학교가 학기 중 특정 과목을 일정 기간 집중적으로 수업할 수 있게 시간표를 편성,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기간 집중 이수를 활용해 온라인 개학 시기에 전공 교과의 이론 부분과 보통 교과 등 원격수업이 용이한 내용을 우선 실시하고, 향후 등교가 가능해지면 실습수업을 집중적으로 합니다.
-등교 개학은 언제쯤 가능할까?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 중인 상황에서 안전한 등교 개학 시점을 가늠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최근 확진자 확산 추이가 어떤지, 우리나라 의료체계로 감염증을 통제할 수 있는지, 등교 개학했을 때 방역·위생 등의 측면에서 학교는 준비가 돼 있는지, 얼마만큼 국민 여러분이 등교 개학을 동의하는지 등을 기준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성과를 고려해 등교 개학 시기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감염증의 진행 상황과 학교의 여건을 고려해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거나, 일부 학교에 대해 등교 개학을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강민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