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M솔루션 서울 명동점 안과 밖 | 한겨레
‘유니콘 기업’ ㈜지피클럽
‘6·18 쇼핑축제’는 징동닷컴, 티몰 등 중국의 온라인 업체들이 대거 참가하는 상반기 최대 온라인 쇼핑행사다. 2020년 6월 진행된 6·18 쇼핑축제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글로벌 마스크팩 브랜드는 한국 화장품인 ‘제이엠(JM)솔루션’이었다. JM솔루션의 ‘물광 에스오에스(S.O.S) 링거 마스크팩’은 티몰 글로벌(Tmall Global)의 글로벌 마스크 브랜드 부문에서 판매 1위를 차지했다. 건조하고 자극받은 피부에 수분과 보습을 처방해 피부를 보호하는 집중 수분 충전 마스크팩으로, 건조하고 미세먼지가 많은 중국에서 자극 없이 피부를 회복해줄 수 있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JM솔루션은 하반기 최대 온라인 쇼핑행사인 ‘광군제’에서는 마스크팩뿐 아니라 앰풀, 선 케어 제품, 세안(클렌징) 제품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K-뷰티 브랜드로서 중국 내 경쟁력을 입증했다.
‘꿀광 마스크팩’ 5년 만에 6억 장 판매
JM솔루션은 국내 벤처기업인 ㈜지피클럽(GP Club)이 2016년 내놓은 화장품 브랜드다. 2003년 창업 당시만 해도 비디오게임을 유통했던 ㈜지피클럽은 중국에서 게임 유통을 하면서 K-뷰티의 성공 가능성을 봤다. 2013년 국내 화장품 브랜드와 유통 계약을 맺으면서 중국 화장품 시장에 처음 뛰어들었다. 중국 시장 개척에 두각을 보이면서 다른 화장품 브랜드의 중국 유통도 맡게 됐다.
이렇게 구축한 탄탄한 중국 유통망을 바탕으로 좋은 품질의 화장품을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최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들과 손잡고 독자 브랜드인 JM솔루션을 내놓았다. 먼저 수분 기초 제품이 중국 소비자의 주목을 받았고, 중국 사람들이 피붓결을 중시한다는 점에 주목해 ‘광채’를 강조한 마스크팩이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꿀광 마스크팩’은 2016년 발매 이후 2020년까지 6억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중국 랴오닝성 JM솔루션 매장 | ㈜지피클럽
▶2019년 일본 드러그스토어 쇼의 ‘JM솔루션 재팬’ 부스 | ㈜지피클럽
‘왕훙’과 협업 생방송으로 매진 행렬
JM솔루션의 중국 온라인 마케팅은 누리소통망(SNS)의 유명인을 뜻하는 ‘왕훙(網紅)’과 협업이 특징이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에서 제품을 검색·구매하는 온라인 소비 시장이 커지면서 왕훙은 중국에서 영향력을 더욱 키우고 있다.
이에 따라 JM솔루션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 활발히 소통하는 왕훙과 지속적으로 협업했다. 2020년 11월 왕훙 ‘신바’와 두 차례 온라인 생방송을 진행해 모두 8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중국 누리소통망인 콰이쇼우(快手)에서 팔로워 7060만 명을 보유한 슈퍼 왕훙인 신바는 첫 방송에서 행사 제품인 액티브 젤리피시 마스크와 링거 마스크를 10분 만에 약 900만 장 판매했다.
이에 앞서 JM솔루션은 중국 왕훙 ‘따루루’를 초청한 틱톡 생방송에서 모두 87만 건의 구매와 136억 원의 매출을 올려 동시간대 타오바오 브랜드 판매량 순위 1위를 기록했다. 따루루는 한국인과 결혼한 중국인 며느리 콘셉트로 다양한 한국 제품을 중국에 소개하며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생방송에서 JM솔루션의 인기 제품인 꿀광·링거·액티브 마스크팩뿐 아니라 텔레비전 광고를 통해 ‘김태희 화장품’으로 알려진 ‘스파 크림’, ‘청광 마린 진주 클렌저 펄’ 등 스킨케어 제품 또한 준비한 물량 모두 매진을 기록했다.
▶태국 쇼핑몰의 JM솔루션 매대 | ㈜지피클럽
▶중국 네이멍구 JM솔루션 매장 | ㈜지피클럽
일본서도 ‘앳코스메’ 클렌징 부문 1위
㈜지피클럽은 중국에서 성공을 바탕으로 일본, 동남아 등 아시아 시장과 미국, 유럽, 중남미 시장까지 15개 나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2018년 일본 법인을 설립하고 ‘JM솔루션 재팬’이라는 브랜드로 일본 시장을 공략해 왔다. 마스크팩뿐 아니라 기초 라인, 메이크업 라인 등으로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확장했다. 특히 일본 전용 세안 제품인 ‘H9 히아루로닉 클렌징워터 아쿠아’는 이중 세안이 필요 없는 간단한 클렌징 제품으로, 클렌징 워터 사용만으로 메이크업을 간편하게 지워낼 수 있어 발매 초기부터 인기를 끌었다.
이 제품은 일본 최대 화장품 정보 누리집인 앳코스메(@cosme)가 2020년 2~4월 집계해 발표한 ‘2020 앳코스메 월간 코스메틱 랭킹’에서 리퀴드 클렌징(액체 형태의 세안 제품) 부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JM솔루션 재팬은 현재 ‘로프트(LOFT)’ ‘돈키호테’ 등 일본 유명 쇼핑몰과 드러그스토어(의약품과 함께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는 점포)를 포함해 일본 전역 3000여 개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해 있다. 온라인 거래를 통한 공격적 영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홈쇼핑까지 진출할 예정이다.
▶마스크팩 | ㈜지피클럽
▶(왼쪽부터) 물광, 윤광, 청광, 꿀광| ㈜지피클럽
2019년 1억 달러 수출의 탑 수상
이 같은 해외시장의 성과에 힘입어 ㈜지피클럽은 2011년 1000만 달러 수출의 탑, 2016년 2000만 달러 수출의 탑, 2017년 3000만 달러 수출의 탑에 이어, 2019년에는 1억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하는 ‘무역의 날 기념식’은 매년 해외 수출 증대 및 해외시장 개척에 기여한 국내 기업을 선정해 수출의 탑을 수여하고 있다. ㈜지피클럽은 JM솔루션뿐 아니라 기초화장품 브랜드인 ‘강블리’, 20대 여성을 겨냥한 ‘제이투엠투(JtwoMtwo)’ 등 다른 화장품 브랜드의 해외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또한 유통 분야에 특화된 장점을 살려 생활용품 브랜드 ‘강블리 라이프’로 소형 생활 가전부터 게임, 반려용품까지 700여 종에 이르는 생활·건강 제품을 판매하며 사업 영역의 확대를 꾀하고 있다. 2016년 57억 원 수준이었던 온라인 사업부의 매출은 2018년 291억 원, 2019년 598억 원을 기록한 데 이어 2020년에는 1000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낙연 기자
유니콘 기업 등재 한국 11개로 세계 6위
2019년 6월 말 미국 정보기술(IT) 매체인 ‘시비 인사이트(CB Insights)’는 ㈜지피클럽을 유니콘 기업으로 등재했다. 유니콘 기업은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로 10억 달러(약 1조 1000억 원) 이상의 기업 가치를 이룬 비상장 기업을 뜻한다. 시비 인사이트가 지금까지 유니콘 기업으로 등재한 한국 기업은 모두 11개로 유니콘 기업 보유 수에서 한국은 세계 6위를 기록하고 있다. 시비 인사이트의 2020년 12월 29일 기준 집계를 보면, 전 세계 유니콘 기업은 500개이며 이 가운데 한국 기업은 11개였다. 미국 기업이 242개로 1위였고 중국이 119개로 2위였다. 이어 영국(24개), 인도(24개), 독일(12개) 순이었다. 한국은 이스라엘(8개, 7위)과 일본(4개, 11위)보다 앞섰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0년 10월 국내 유니콘 기업은 모두 20곳이라고 밝혔다. 중기부는 “그동안 투자유치를 통해 기업가치 1조 원이 넘었지만 시비 인사이트에 등재되지 않는 경우 등이 있어 국내 벤처투자와 언론 등 파악 가능한 방법으로 실제 기업가치가 1조 원을 넘은 이력이 있는 기업을 조사한 결과 20곳이었다”고 설명했다. 최근 승차 공유업체 쏘카가 600억 원의 투자유치에 성공하면서 기업가치가 1조 원 이상으로 평가받았다. 앞서 쿠팡과 옐로모바일, 크래프톤, 위메프, 무신사 등도 기업가치가 1조 원을 넘는 것으로 평가됐다.
중기부는 “티몬이 시비 인사이트에는 유니콘 기업으로 등재되지 않았지만 다른 IT 매체인 크런치베이스에는 등재돼 있고, 비공개를 희망하는 기업 두 곳은 국내 벤처투자 유치를 통해 기업가치가 1조 원이 넘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최근 상장한 카카오게임즈를 비롯해 잇츠한불, 더블유게임즈, 펄어비스 등 다섯 곳은 상장 전 벤처투자 유치에 힘입어 기업가치가 1조 원을 넘은 것으로 파악했다.
박용순 중기부 벤처혁신정책관은 “국내 유니콘 기업 현황은 우리나라 창업·벤처 생태계의 스케일업(본격적인 성장가도에 진입한 신생 기업)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라며 “최근 발표한 비상장 벤처기업의 복수의결권 도입처럼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는 창업·벤처 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