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친환경대전’ 누리집 갈무리
대한민국 친환경대전 - 친환경 녹색제품 최대 20% 할인
환경을 지키고 경제도 살리는 슬기로운 녹색소비를 위한 ‘대한민국 친환경대전’이 막을 올리고 소비자들을 찾아간다. 특히 2020년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온라인 녹색매장에서는 생활용품, 주방용품, 가전기기 등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2000여 개의 녹색제품을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다.
환경부는 10월 21일부터 11월 20일까지 ‘2020 대한민국 친환경대전, 대한민국 그린세일’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0년 16번째를 맞는 친환경대전은 친환경 기술과 제품을 소개하고 국민에게 녹색생활 실천 방법을 안내, 녹색사회를 이루기 위한 소통의 장이다.
2020년 친환경대전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친환경대전 누리집(k-eco.or.kr)에서 진행한다. 온라인 쇼핑몰 인터파크와 협력해 소비자들이 쉽게 녹색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녹색매장을 마련했다. 제품 구매화면 상단 ‘녹색제품 정보시스템’(www.greenproduct.go.kr)에 바로 접속할 수 있는 ‘바로가기 단추’가 있어 소비자가 해당 제품의 환경성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친환경대전 누리집에는 친환경 소비생활 확산을 위한 제도, 제품과 기업 소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온라인 환경표지 인증관’에서는 환경표지 인증제품의 사용 장소를 거실, 주방 등 주요 주제와 공간별로 구분해 녹색제품 사용에 따른 환경성 개선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아울러 ‘환경기업 홍보관’ 등에서는 슈라앤쇼라(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해 스테인리스 빨대를 개발한 기업), 코햄체(웨딩드레스를 재활용해 가방을 생산하는 기업) 등 우수환경 기술·제품을 보유한 83개의 환경기업 정보를 제공한다.
일회용품을 줄이는 방법, 그린카드·에코마일리지 제도 등 녹색제품 구매와 관련된 다양한 제도 및 정보도 소개한다.
이 밖에 참여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고 국산 제품의 친환경 이미지 제고를 위해 부대행사로 ‘동남아 해외 온라인 쇼핑몰 입점 설명회’가 10월 26일 오후 2시부터 친환경대전 누리집에서 열린다. 친환경대전 누리집 공지사항(사전참여 신청 링크로 접속)에서 참여 신청을 할 수 있다.
입점 설명회에서는 관심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동남아시아의 온라인 시장 규모와 온라인 쇼핑몰 입점 방법을 설명하고 개별 상담도 무료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동구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이번 행사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중소환경기업들에 경영난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주고 녹색소비 실천이 일상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따로 함께 걷는 대한민국 - 비대면 여행문화 확산 통한 내수관광 활성화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국민이 코로나 우울을 극복하고 비대면 여행문화 확산을 통한 내수관광 활성화를 위해 10월 26일부터 11월 30일까지 ‘따로 함께 걷는 대한민국’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 참가자는 ‘두루누비 앱’의 따라가기 기능을 활용, 걷기길 필수 경유지 3개 지점을 통과하면 비대면 방식으로 완주를 인증받을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행사 참가자들을 분산시키고 안전한 여행문화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두루누비 앱은 전국 1889개 걷기길 코스의 개요, 관광 명소 등을 제공하는 누리집(www.durunubi.kr)이다. 또한 걷기길 구간 완주 결과에 따라 경품을 제공하고 가장 많이 걸은 상위 50명에게는 ‘대한민국 걷기왕’ 증서와 함께 선물을 증정한다.
1개 구간을 완주한 선착순 4만 명에게는 모바일 문화상품권(5000원)을, 3개 구간을 완주한 선착순 5000명에게는 국민관광상품권(1만 원)을 증정하고 5개 구간을 완주한 선착순 100명에게는 완주 명예인증서를 발급한다. ‘대한민국 걷기왕’ 시상식은 12월 중에 비대면으로 열린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국민이 따로 함께하는 안전한 걷기 여행으로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치유하고 희망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마스크 착용, 2m 거리두기 등 안전여행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키고 되도록 개인이나 가족 단위로 동참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트로트 신동 김다현 양이 화개장터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다. | 중소벤처기업부
온택트 화개장터 - 화개장터 방문해 사무 집기 등 구호물품 전달
중소벤처기업부는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과 김다현 트로트 신동이 8월 집중호우 피해를 겪은 경남 하동 화개장터를 방문해 ‘온택트 화개장터’ 행사에 참여했다고 10월 23일 밝혔다.
온택트 화개장터는 전통시장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관광 명소화를 하고 지역 특산물 등 시장 대표 상품을 발굴하기 위한 서비스다.
온택트 화개장터는 11월 25일까지 ▲경품 행사 ▲유튜브 홍보 ▲콘테스트 ▲블로그 체험단 운영 등 다양한 홍보 행사를 진행한다.
이날 박 옴부즈만은 최근 ‘하동시장’ 노래를 발표한 가수 김다현과 함께 화개장터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장보기 행사 등에 참여하며 상인들을 위로하고 시장의 조속한 정상화를 기원했다. 아울러 지난 침수 피해로 못쓰게 된 공연 장비, 사무 집기를 대신할 구호물품을 시장 상인회에 기증하는 전달식도 했다. 이번 구호물품은 옴부즈만의 주선으로 패션그룹 형지에서 지원했다.
박주봉 옴부즈만은 “예상치 못한 수해로 어려움을 겪은 화개장터 상인들을 위로하고 피해 극복에 힘을 보탤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화개장터 외에도 인근의 구례 5일 시장, 안성시 일죽시장·죽산시장 등 이번 여름 수해를 겪은 다른 전통시장·상점가도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강민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