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무엇이 K-콘텐츠를 매력적으로 만드는가
파키스탄ㅣ돈(Dawn)ㅣ신문(온라인)ㅣ10월 9일
한국 대중문화가 해일처럼 천천히 세계를 뒤덮는 가운데 파키스탄에서도 인기다. 넷플릭스에 접속할 때마다 한국 드라마가 ‘인기 프로그램’에 거의 항상 포함된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넷플릭스는 K-드라마 시청률을 끌어올리는 주요 원동력이다. K-팝 애호가들은 방탄소년단(BTS)의 노래 가사에서 “내 고민이 공감되는 것을 느꼈다”며 정신건강, 계급 불평등, 특권, 자기애와 인간으로서 고뇌까지 다루는 데 매료됐다고 설명한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세계 대중문화의 영역이 확장되는 이때, 어쩌면 한류는 파키스탄과 세계의 대중문화가 변화하고, 더 새롭고 더 통일된 형태의 오락물(엔터테인먼트)이 등장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여행·관광★
한국 관광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베트남ㅣ베트남 플러스ㅣ10월 12일
한국관광공사는 하이! 코리아(Hi Korea)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베트남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을 알리고, 한국 여행에 대한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한국 가상 여행 행사를 마련했다. 사진전, K-팝 공연, 퀴즈쇼, 전통의상 체험, 수공예 기념품 만들기 등 가상현실(VR) 기술을 이용해 한국을 탐방할 수 있다.
★K-문화원★
앙카라 한복 전시회로 돌아본 양국
나이지리아ㅣ리더십 뉴스페이퍼ㅣ10월 9일
주 나이지리아 한국문화원은 패션 프로젝트의 하나인 앙카라-한복 디자인 대회의 입상작들로 온라인 전시회를 열었다. 디자이너들은 나이지리아 앙카라 천으로 한복을 만들었다. 현재 한국에서는 한복 천으로 나이지리아 전통의상을 디자인 중이다. 11월, 입상작들과 나란히 전시될 예정이다.
온라인 한식 페스티벌 개최
아르헨티나ㅣ암비토 피난시에로ㅣ10월 14일
주 아르헨티나 한국문화원은 제6회 한식 페스티벌을 완전히 새로운 형식으로 기획했다. 풍미, 향, 색감으로 가득한 이 행사는 문화원 공식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부에노스아이레스의 20개 한식당과 협업으로 음식을 배달 또는 포장 주문할 수 있다. K-푸드 유망주를 찾는 경연대회도 마련했다.
★전통문화★
한국의 논밭, 예술 작품이 되다
벨기에ㅣ르비프ㅣ10월 10일
전남 순천의 ‘논 아트’ 모내기는 농부들과 어린이들이 함께 기획한 문화 행사의 결과물. 두루미와 무당벌레 모양이 논밭에 새겨지게 된 이유는 화학약품을 사용하는 대신 자연친화적 방법을 촉진하기 위해서다. 곡식을 먹어 치우는 새들로부터 이 작품을 보호하기 위해 한복을 입은 허수아비 500개를 설치하기도 했다.
★K-아트★
K-크래프트, 전 세계 팬클럽 보유한 장인들
영국ㅣ파이낸셜 타임스ㅣ10월 9일
K-팝, K-뷰티, K-드라마 등 ‘한류 수출’이 빠르게 진행 중이다.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과 아이돌 그룹의 히트곡이 문화적 현상을 일으키며 한국의 수출 성장을 이끄는 가운데, 2016년 로에베재단 ‘크래프트 프라이즈’를 출범시킨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조너선 앤더슨은 “한국의 공예는 대적할 적수가 없는 것으로 널리 알려졌다. 2020년 결선 진출자 30명 중 5명이 한국 출신”이라면서 “한국의 전통을 존중하면서 혁신을 수용하는 예술가들에 대한 새로운 관심으로 한국이 가장 앞서게 된 것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도자기를 빼놓고 한국 공예 전시를 논할 수 없을 것. 한국 공예의 흐름은 계속해서 확산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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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공감누리집(gonggam.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