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에 담은 외신 속 한국 문화

2020.09.21 최신호 보기



★K-팝★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빌보드 1위 고수… 뉴노멀 입증
미국ㅣ포브스ㅣ9월 8일
방탄소년단(BTS)이 2주 연속 빌보드 핫 100 차트 1위를 기록했다. 빌보드 역사상 핫 100 차트 1위로 진입한 43개 곡 중 2주 연속 1위 곡은 ‘다이너마이트’가 유일하다. 전주보다 라디오 노출도 38% 증가해 1600만 명의 청취자가 유입, 라디오 방송 차트에서도 20위에서 18위로 올라서며 방탄소년단의 경력에 새로운 정점을 보여줬다.
지난주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의 슈퍼스타 지위를 부정하는 것은 의도적인 무시 행위일 뿐 아니라 완전히 바보 같은 짓이다. 방탄소년단이 2주간 ‘빌보드 핫 100’ 1위를 고수한 것은 계속해서 확대되는 팬층과 오래 지속되는 인기를 보여주는 것으로, 다음 음반이 출시되면 이것이 그들의 뉴노멀(new normal·새 기준)이라는 점을 입증할 것이다.



★K-문화원★
한국문화원, 만화 전시로 재개관

벨기에ㅣ더 뷜레틴(The Bulletin, 온라인)ㅣ9월 8일
브뤼셀 한국문화원이 코로나19로 6개월간 휴관했다가 9월 10일부터 브뤼셀 국제만화축제와 협력해 ‘한국 만화 교류전’을 개최하며 재개관했다. 또한, 한식 강좌에 대한 요청이 많아 한국인 요리사가 프랑스어로 설명하며 네덜란드어, 영어 자막을 포함한 한식 요리 강좌 동영상도 제작해 누구나 볼 수 있게 제공할 계획이다.



★K-푸드★
신(新)추종자를 합류시키는 한국 요리

아르헨티나ㅣ노티시아스(Noticias, 온라인 시사잡지)ㅣ9월 10일
김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이에 기여한 사람을 한 명 꼽자면 산드라 리(Sandra Lee)다. 그는 서울에서 태어나 8세에 볼리비아로 이민 와서 동양요리 전문 식당을 열고, 손님을 대상으로 한국 전통요리 수업도 시작했다. 한국의 맛을 아르헨티나 사회에 정착시키는 것이 목표다.



★K-정책★
한국 정부 온라인 공연 지원

인도네시아ㅣ데틱(Detik, 온라인)ㅣ9월 5일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가 배울 수 있을까? 코로나19 세계적 유행 시대에 문화예술 산업을 지원하고자 한국 문화체육관광부가 온라인 실감 공연 제작에 29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높은 기술력을 동반한 한국의 온라인 콘서트는 가수들이 오프라인 공연 없이도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다.



★지역·축제★
킹스턴의 추석 축제 온라인 개최

영국ㅣ마이런던(MyLondon, 온라인)ㅣ9월 9일
한국인 2만여 명이 거주하는 킹스턴 지역은 영국 런던의 작은 코리아다. 매년 한국의 추석을 기념하는 축제가 열려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2020년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9월 26일부터 온라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K-팝, 송편, 한식 등 다채로운 한국 문화를 배울 수 있다. 김치 요리법을 담은 서적의 출판 행사도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페이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