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청년 일자리 누리집 여기 콕!

2019.03.04 최신호 보기

<장기근속 및 자산형성 지원>

l

청년내일채움공제(www.work.go.kr/youngtomorrow)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정규직으로 취업한 자 또는 이런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한 고용보험 피보험자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는 제도. 중소기업 등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에게 자산 형성 방식의 지원을 통해 장기근속을 유도한다.

<진로탐색>

l

대학일자리센터(www.work.go.kr/jobyoung)
고등교육법 제2조에 의한 대학 및 산업대학·전문대학으로 취업 지원 조직을 갖추고 있는 대학을 지원하는 제도. 고용노동부, 대학, 지자체, 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이 협력해 재학생과 졸업생, 타 대학생, 인근 지역 청년들에게 원스톱 고용서비스를 제공한다.

<직무능력 키우기>

l

청년취업아카데미(www.hrd.go.kr) (www.work.go.kr)
대학 재학생, 수료 후 6개월 이내에 취업이 가능한 대학 졸업자(또는 예정자)와 기업·사업주단체·대학·민간 훈련기관 등을 지원하는 제도. 기업·사업주단체 등 운영기관이 협력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청년의 노동시장 조기 진입 등 청년고용 창출을 돕는다.

l

일학습병행제(www.bizhrd.net)
해당 분야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고, 인력 양성 의지가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이 청년 등을 선채용 후 체계적으로 현장훈련을 실시하게 하고, 학교·공동훈련센터의 보완적 이론교육으로 직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일터 기반 학습을 지원한다.

<일 경험 기회>

l

중소기업 탐방 프로그램(www.work.go.kr/experi)
청년들에게 다양한 직업 세계와 산업현장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청년층에게 우수한 중소·강소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중소기업 인력 미스매치 해소를 돕고, 청년층의 노동시장 조기 입직을 유도한다.
상대적으로 일 경험 기회가 부족하고 취업률도 낮은 인문·사회·예체능 계열 대학 재학생(2~3학년 중심)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 이들을 대상으로 산업현장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입직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타>

l

세대간 상생고용 지원사업(www.ei.go.kr)
규모, 업종과 관련 없이 모든 기업(공공기관 포함)을 지원하는 제도. 임금피크제 도입, 임금체계 개편 등 세대간 상생고용 노력과 더불어 청년(만 15~34세) 정규직을 신규 채용한 기업에 지원금을 지급한다.

l

평등한 기회·공정한 과정을 위한 블라인드 채용 확산(www.ncs.go.kr)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 편견 없는 채용 및 블라인드 채용 도입을 희망하는 중견·중소기업 등을 지원하는 제도. 채용 과정(입사 지원서·면접) 등에서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항목(출신지·가족관계·학력·외모 등)은 거둬내고, 실력(직무 능력)을 평가해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원한다.

청년 추가고용 장려금 지원사업
청년(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을 정규직으로 신규 채용한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는 제도. 청년을 정규직으로 추가 고용한 중소·중견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해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게 한다.

김청연 기자

관련기사

페이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