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지원에 컨설팅까지 자영업자·소상공인 기운 ‘쑥’

2019.01.28 공감 최신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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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 컨설팅 대상은 서민금융(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을 이용하는 자영업자이며 서민금융진흥원 누리집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미소금융 상담창구 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 ‘믹시마이’는 직접 디자인한 점토 액세서리로 인기가 높다. 특유의 열정과 독특한 감각을 가진 김다솔 씨가 오랜 시간 연구를 거듭한 결과다. 하지만 김 씨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믹시마이가 처음부터 흥행에 성공한 건 아니었다. 김 씨는 소비자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하루 자릿세 8만 원을 내며 플리 마켓에서 판매했다. 여러 시행착오 끝에 시장 파악을 하며 제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고, 이 과정에서 깐깐한 미국 수출기준도 통과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제품의 완성도에 비해 홍보는 턱없이 부족했다. 김 씨는 홍보를 위해 룩북(Look Book) 제작에 나섰지만 예상보다 많은 자금이 문제였다.

사업등록 등 창업 과정 일일이 조언
자금 마련을 위해 고심하던 김 씨는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운영자금 대출은 물론 자영업 컨설팅까지 도움받을 수 있었다. 김 씨는 전문 컨설턴트의 조언에 따라 누리집을 개편하고, 제작 과정을 담은 동영상과 룩북도 제작했다. 그러자 ‘가격이 비싸다’는 기존의 고객 평가가 ‘제품의 질이 좋다’로 바뀌었다. 김 씨는 이제 국내를 넘어 중국 등 해외시장 진출도 꿈꾸고 있다.
꽈배기 노점을 운영하던 김우영 씨는 어엿한 가게를 갖는 것이 소원이었다. 하지만 가게 운영 경험이 전무한 김 씨에게는 모든 것이 막막하기만 했다.

그러던 중 김 씨는 서민금융진흥원 ‘미소금융’의 도움을 받아 창업 비용은 물론 가게 운영에 대한 도움을 받았다. 서민금융진흥원 전문 컨설턴트의 조언에 따라 서류를 준비해 창업자금을 대출받았고, 메뉴도 꽈배기에서 만두로 바꿔 ‘별별만두카페’ 광명1호점을 열었다.
김 씨는 영업 신고와 사업등록 절차는 물론 복잡한 창업 과정 내내 전문 컨설턴트의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그렇게 창업 6개월 후 매출액 2400만 원을 넘어서며 자리를 잡았고, 올해로 가게를 운영한 지 2년째에 접어들었다. 김 씨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전문 컨설팅 덕분에 창업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이제는 어엿한 ‘사장님’으로 변신했다.

담보나 보증 없이 저리에 지원
정부에서는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을 위해 맞춤형 금융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미소금융’은 창업·사업 운영·생활 안정 등에 필요한 자금을 담보나 보증 없이 저리에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창업 예정자와 개인사업자를 위한 ‘미소금융 창업·운영·시설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창업 예정자는 7000만 원의 창업자금을, 이미 창업을 한 개인사업자는 운영자금 2000만 원과 시설 개선자금 20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상환 기간은 5년 이내이며 이자율은 연 4.5%이다. (성실히 상환할 경우에는 3.5%까지 감면) 대상은 차상위계층 이하인 자나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 또는 개인신용 6등급 이하인 자다.

아울러 서민금융진흥원은 ‘자영업 컨설팅’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자영업 컨설팅은 전문 컨설턴트가 사업장에 방문해 경영 진단과 사업 노하우를 전수함으로써 서민금융 이용자의 사업이 더욱 잘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대상은 서민금융(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을 이용하는 자영업자이며 서민금융진흥원 누리집이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미소금융 상담창구 등에서 신청할 수 있다.

강민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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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설 민생대책 … 취약계층에 35조 2000억 원 지원
설 연휴를 앞두고 중소기업,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에 총 35조 2000억 원 규모의 직·간접적 지원이 이뤄진다. 정부는 지난 1월 22일 국무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설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가 이번에 내놓은 민생안정 대책은 △지역경제 활성화 △명절 물가 안정 △취약계층 지원 △안전사고 예방 등 총 4대 분야로 구성돼 있다.
정부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에 두고 설 대책 최초로 예비비·특별교부세를 활용하는 등 가용 정책수단을 최대한 동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전국 전통시장·지역 특산품 할인행사를 여는 한편 전통시장(온누리) 상품권, 지역사랑 상품권을 작년보다 1.6배 많은 5750억 원 규모로 판매할 계획이다. 코리아 그랜드 세일(1월 17일~2월 28일), 지역 축제, 농어촌·섬 관광, 근로자 휴가 지원, 문화시설 행사 등을 연계해 지역관광 활성화도 추진키로 했다.

한편 정부는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주요 성수품 공급량을 확대하고 한파, AI 등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물가안정 기조를 유지토록 노력한다고 밝혔다. 올해 설 성수품의 경우 15개 주요 품목 기준으로 11개 품목 가격이 하락 또는 보합세를 보이는 등 물가 안정세다. 수요 증가에 대비해 15개 핵심 성수품 공급을 1.2~2.8배로 확대하고 직거래 장터 등도 전년보다 35개소 늘어난 2644개소를 개설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소외계층 등 취약계층 지원도 이뤄진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자금 지원을 작년 설 대비 5조 5000억 원 늘린다.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보증은 5조 4000억 원 확대된 33조 원을, 외상매출채권 보험인수는 1000억 원 늘어난 1조 원을 지원한다. 노인 일자리 사업 등 재정 사업도 1~2월 중 신속히 집행하기로 했다. 2019년 노인 일자리 61만 개 중 30%에 이르는 18만 개가 그 대상이다. 고용노동부는 지역 고용촉진지원금 등 일자리 사업에 1366억 원을 집행한다.

명절 기간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취약시설 특별 안전점검도 시행한다. 교통·화재·가스 및 전기·산재 등 4대 위험 요인 특별 사전점검을 강화한다. 연휴 기간 중 중앙재난안전상황실·지방자치단체별 대책반·기관별 비상 안전대응상황실도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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