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는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혁신 산업으로 꼽힌다. 눈앞으로 다가온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자동차 업계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정부는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돕기 위해 자율주행차 시험장을 건설한다.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가상 도시 ‘케이-시티(K-City)’가 2018년 경기 화성시에 생긴다. 국토교통부는 8월 30일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자율주행차 시험장(이하 테스트베드) ‘K-City’ 착공식을 개최했다. 테스트베드는 내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자율주행차는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우리의 일상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각국의 자동차 제작사와 ICT 업체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기술을 개발하는 데에는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실험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국토부는 약 110억 원을 투입해 자율주행차 실험을 위한 가상 도시인 ‘K-City’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 내에 32만 ㎡ 규모로 구축한다.
국토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구축을 목표로 고속도로·도심·교외·주차시설 등 실제 환경을 재현해 고속도로 요금소·나들목, 횡단보도, 건물, 지하도·터널 등 다양한 시설을 세우고 자율주행을 위한 첨단 통신장비도 설치할 예정이다. K-City에서는 각종 사고 위험 상황 등 필요한 조건을 설정하고 반복·재현 실험을 할 수 있어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과 검증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올 10월 고속도로 부분을 우선 구축하고 2018년 말까지 K-City 전체를 완공해 민간, 학계, 스타트업 등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모든 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부는 오는 2020년 레벨3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K-City 구축을 비롯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 중이다. 레벨3은 고속도로 등 일정 구역 내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수준(돌발 상황 시 운전자 개입)을 말한다.
지난해 자율주행차의 시험운행 가능 구간을 전국 모든 도로로 확대해 규제를 대폭 완화했다. 자율주행에 필요한 3차원 정밀 도로지도와 정밀 GPS, 첨단도로시스템(C-ITS) 등 인프라도 구축하고 있다. 또 올 연말에는 판교에서 무인 셔틀버스를, 내년 2월에는 올림픽이 열리는 평창에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을 실시해 국민과의 거리를 줄여나가고, 내년에는 자율주행데이터공유센터를 구축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기술개발을 촉진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내 제도, 인프라, 시범운행 등 자율주행차를 지원하기 위한 종합적인 로드맵을 마련해 2020년까지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K-City는 세계 최고 수준의 시설을 갖춘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가 될 것”이라면서 “선진국의 유사 시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K-City가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과 상용화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 K-City 조감도 ⓒ국토교통부
이정현 | 위클리 공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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