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T_IMAGE]1,original,left[/SET_IMAGE]지난 10여 년 사이 여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여성운동이 활성화하면서 여성정책은 괄목할 만한 진전을 보였다. 그러나 유독 여성의 역할이 위축된 부문은 통일정책과 통일운동이다. 통일정책 분야에서 여성 참여율은 여전히 낮고, 통일운동 역시 남성들의 전유물이 되어 버렸다.
여성의 삶이 통일문제와 직접 연관돼 있다는 한국 여성의 자각은 1990년 독일 통일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통일된 독일사회에서는 일종의 위계구조가 형성됐는데, 이는 서독 남성-서독 여성-동독 남성-동독 여성으로 구성되는 사회적 차별화다.
이 위계구조의 최하단에 동독 여성이 자리잡았고, 서독 여성의 노동시장도 교란됐다. 필요가 있는 곳에 항시 공급되던 동독의 보육시설은 자본주의적 경영으로 바뀌었다. 동독 여성은 보육비가 임금을 상회해 직장을 떠나거나 정리해고의 1차 대상이 되었다. 이는 동독 출신 여성 노동인구의 거의 절반을 실업자로 만들었다. 또한 통일 후 몇 년간 자살자의 80%가량이 동독 출신, 그 90%가 여성이라는 끔찍한 결과를 낳기도 했다.
이런 독일의 역사적 경험은 한국 여성운동에도 스스로를 성찰하도록 했다. 여성들은 통일을 ‘과정’으로 이해하기 시작했다. 즉 통일 이후의 사회는 이미 통일 과정에서 형성된다는 점을 자각하면서 정부의 통일정책 입안과 결정 과정에 여성의 참여를 높이고, 통일정책에서 여성을 배려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를 위해 통일부 내에도 여성정책담당관을 둘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남북 간 사회문화분과위원회가 활성화할 경우 여기에 여성의 참여율을 일정 비율로 보장한다거나 남북교류기금의 사용에서도 양성 간의 평등한 배분을 고려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아울러 6·15공동선언이나 8·15기념행사와 같은 민간 차원의 통일운동에서도 여성의 참여나 대표성을 높여가야 한다.
주목할 점은 한국 여성운동의 관심은 통일운동에만 머무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남성보다 앞서서 여성들 사이에서 평화운동이 먼저 일어나고 활성화한 것은 통일에 못지않게 평화가 중요하다는 확신 때문이다. 평화가 부재한 통일은 의미가 없다. 남북 간에 평화로운 공존과 통일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남한사회 내에서 평화가 실현돼야 한다는 점을 여성들은 깊이 자각하고 있다.
50년 분단사회에서의 군사문화, 가정폭력·성폭력·성매매·학원폭력 등 황폐한 환경 속에서 일상적 평화를 만드는 과정은 힘들지만, 진정한 통일은 바로 내 안에 평화를 만드는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 그래서 우리 여성들은 ‘평화를 통해 통일로’를 우리의 실천 과제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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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공감누리집(gonggam.korea.kr)